화웨이 ‘메이트 X’ 출시 9월에서 11월로 연기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와 화웨이의 '메이트 X'. <사진=교보증권 리서치>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와 화웨이의 '메이트 X'. <사진=교보증권 리서치>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시장 경쟁에서 한발 앞서가는 모습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9월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가 출시 예정인 가운데 화웨이 폴더블 스마트폰인 '메이트 X' 출시일정은 9월에서 11월로 연기됐다.

차세대 스마트폰 제품군으로 분류되는 폴더블 폰 경쟁에서 최초 타이틀은 지난해 10월 ‘플렉스파이(FlexPai)’를 공개한 중국 로욜사(社)가 가져갔다.

삼성전자와 화웨이는 로욜 측의 한발 앞선 대응 불구 제품 완성도를 이유로 폴더블 공개를 서둘지 않았고 지난 2월 열린 ‘MWC 2019’에서야 처음 제품을 선보였다. 

이후 삼성전자가 4월 화웨이가 6월 공식 출시를 준비했으나 양측 모두 제품에 결합이 발견되자, 이를 무기한 연기한 바 있다. 디스플레이에서 내부 소재까지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이다 보니,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데 양사 모두 상당한 공을 들인 것이다.

삼성전자가 9월 폴더블 폰을 우선 공개하는 것과 관련해선 제품 완성도에 대한 자신감이 바탕이 된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또 화웨이가 제품 출시를 재차 연기한 것을 두고선 갤럭시 폴드에 대한 시장 반응 확인 후 추가적인 보안 목적일 것으로 추측 중이다.

아울러 시장에 선 공개되는 갤럭시 폴드에서 심각한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한 폴더블 폰 시장 선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폴더블 폰 경쟁을 주도해 온 삼성전자와 화웨이 모두 제품 출시가 하반기로 넘기며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폴더블 폰 출하량과 판매량 모두 유의미한 수치는 나오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