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욕구 개선·낮은 성욕 관련 고통에 효과적”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광동제약은 여성 성욕장애 치료제 ‘바이리시’ 국내 발매를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광동제약은 바이리시의 국내 가교 임상 진행 등 발매절차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 중에 있다고 이날 밝혔다. 미국 발매는 올해 9월, 국내 발매는 2022년으로 예정돼 있다.

바이리시는 여성의 저활동성 성욕장애(Hypoactive Sexual Desire Disorder·HSDD) 치료제다.

이 약은 성기능에 관계하는 것으로 알려진 중추신경계의 멜라노코르틴 수용체에 작용해 성적반응과 욕구 경로를 활성화한다.

또, 일회용 펜 타입의 피하주사 형태로 처방에 따라 환자가 자가투여 할 수 있어 편리하다.

미국 3상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위약 대비 성적 욕구를 개선하고 낮은 성욕과 관련된 고통이 유의미하게 감소됐다. 이 연구는 저활동성 성욕장애로 진단받은 폐경기 전 여성 1천26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난 6월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ood and Drug Administration·FDA)이 바이리시 판매를 승인한 바 있다.

앞서 광동제약은 2017년 11월 개발사인 미국 전문 제약사 팰러틴 테크놀로지스(Palatin Technologies)와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최소 10년의 판매권을 확보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바이리시가 여성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신약의 국내 도입과 연구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