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철도 열차간 통신부터 CCTV, 열차표 예매까지 담당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SK텔레콤은 철도통신 속고를 높이기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군장산단 인입철도 외 4개 사업 고밀도파장분할다중화장치 구매설치’ 사업 구축계약을 11일 체결했다.

SK텔레콤은 광주, 대전, 대구, 부산 등 수도권 이외 남부지역 철도에 고밀도 파장 분할 다중화장치(DWDM: Dense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를 구축한다.

DWDM전송 장비는 빛의 파장에 신호를 실어 전송하는 장비로 철도통합무선망과 열차간 통신, 보안을 위한 CCTV, 열차표 예매 등 전산으로 이뤄지는 모든 통신을 담당한다.

특히, 이번에 도입된 ROTN장비는 미국 ‘시에나’사의 최신 기술장비로 파장단위 대용량 전달능력 뿐 아니라, 회선단위로 다양한 우회경로를 통해 통신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은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 및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에 따른 ‘철도 광전송망 구축계획’의 일환으로, 지난 2016년 SK텔레콤 컨소시엄이 수주한 ‘원주~강릉 파장분할다중화장치 구매설치’에 이어 서울, 대전, 부산 등에 대용량 기간망(남부링)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SK텔레콤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전국 DWDM 망 구축 사업자로서 전국 주요 역사에 도입해 망을 확장할 계획이다.

SKT가 이번 사업을 진행함에 따라 기존 유선망 기준 10Gbps의 속도로 이뤄지던 통신이 100Gbps로 10배 빨라져 300km이상으로 달리는 KTX에서도 안전하고 원활한 열차간 통신이 가능하다. 또 현재 승무원 간에 무전통신만 가능한 LTE-R역시 멀티미디어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된다.

최일규 SK텔레콤 B2B사업단장은 “SK텔레콤 컨소시엄은 전국 기간망에 최초로 차세대 전송 규격인 OTN 스위칭기술을 적용해 초저지연, 초고속, 대용량 및 최고의 안정성의 광전송망을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SKT는 차세대 철도무선통신(LTE-R)의 초시대를 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