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 불매운동, 반한 역풍으로 이어질지 우려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제품 판매중지 돌입 및 불매운동을 선언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제품 판매중지 돌입 및 불매운동을 선언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우리나라 게임업계가 최근 불거진 일본 제품 불매운동 관련 일본 현지 반응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로 촉발된 우리 국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확산 관련 일본 진출 우리 기업들의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이른바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에 닌텐도, 소니 등 일본을 대표하는 게임사들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며 최근 일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한국 게임들이 보복 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국내 게임사들은 지난 2017년 중국 게임시장 출시 허가권인 판호 미발급 문제를 계기로 중국 보다는 일본 등 여타 국가로 진출에 더 공을 들여왔다.

최근에는 넷마블의 ‘일곱개의 대죄: GRAND CROSS’와 ‘리니지2 레볼루션’ 등이 일본 앱스토어 게임 매출순위 9위와 10위를 기록했고, 지난 2월 일본 시장에 진출한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 이 13위를 기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 또한 거두고 있다.

일본 게임시장이 자국 게임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바탕으로 ‘외산 게임들의 무덤’이라 불렸다는 점을 고려하면 국내 게임사들의 이들은 성과는 더욱 의미 있는 성과도 받아드려져 왔다.

이에 업계에선 우리 국민들의 반일 정서가 역으로 일본 내 반한 감정을 키우고 애써 잡은 기회마저  상실하게 되는 건 않인지 우려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한 게임업계 관계자 역시 “우리 게임들이 최근들어 외산게임들이 성적을 내기 힘들었던 일본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얻고 있었다”며 “업계 전체로 볼 때 상당히 좋은 흐름이라 봤는데 외교적 문제가 발생, 참 난감한 상황에 봉착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