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소방서 우면·서초센터 옥상에 차열 페인트 도장…냉방 에너지 약 20% 절약 효과

KCC 임직원들이 고기능성 차열 페인트를 도장하고 있다. <사진=KCC>
KCC 임직원들이 고기능성 차열 페인트를 도장하고 있다. <사진=KCC>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KCC는 지난 1일 사단법인 한국미래환경협회와 함께 서초소방서 우면119안전센터와 서초119안전센터를 찾아 건물 옥상에서 쿨루프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여름철 폭염 속에서 화마와 싸우는 소방대원들을 위해 쿨루프를 조성,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한 것이다.

쿨루프 캠페인은 건물의 지붕에 차열 페인트를 도장함으로써 지붕을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 활동이다. 태양복사열을 반사함으로써 건축물 내, 외부 온도 상승을 억제하고 열이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 원리다. 별도의 큰 공사 없이 페인트만 칠하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게 건물의 온도를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KCC는 이번 쿨루프 캠페인에 고기능성 차열 페인트 ‘스포탄상도’ 제품을 지원하고, 도색 작업도 함께 진행했다. 스포탄상도는 일반 페인트 대비 실내 온도를 최대 5℃ 가량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페인트가 태양광 적외선을 큰 폭으로 반사시켜 지붕이 직접 받는 열기 축적을 줄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내 냉방에 드는 에너지를 평균 20% 정도 절감할 수 있다.

KCC 관계자는 “소방대원들의 사투와 노고에 비하면 미약하지만 이번 쿨루프 캠페인을 통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며 “쿨루프는 실내온도를 낮춰 여름철 전력수요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만큼, 앞으로도 지역사회 공동시설 및 소외계층 시설을 대상으로 쿨루프 캠페인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