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리사이클’이 적용된 빼빼로·자일리톨껌. <사진=롯데제과>
‘스마트 리사이클’이 적용된 빼빼로·자일리톨껌. <사진=롯데제과>

[현대경제신문 박수민 기자] 롯데제과는 대표제품인 자일리톨껌과 빼빼로에 친환경 포장을 적용했다고 20일 밝혔다.

자일리톨껌에는 용기 겉면을 감싼 수축 필름의 분리 배출이 용이하도록 뜯는 선을 삽입하고 빼빼로에는 위, 아래 양쪽에 접는 선을 삽입해 배출 시 납작하게 접어 부피를 축소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스마트 리사이클’을 적용했다.

스마트 리사이클은 롯데제과의 친환경 포장 프로젝트로 포장재를 쉽게 뜯고, 쉽게 접어 재활용을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플라스틱 용기에 적용된 수축필름이나 라벨지는 뜯는 선을 넣거나 라벨 손잡이를 달아 분리하기 쉽도록 하고 종이류는 납작하게 접을 수 있도록 하여 부피를 줄인다.

롯데제과는 작년 말 친환경 포장 관련 태스크포스팀(TFT)을 신설하고 전 제품의 포장 형태를 분석해 비스킷, 아이스크림 등 10여종 50여개의 제품에 ‘스마트 리사이클’을 적용했다.

롯데제과는 연내 가능한 모든 제품에 ‘스마트 리사이클’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잉크 사용량을 축소하는 등의 친환경 포장 노력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자일리톨껌과 빼빼로는 제과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자일리톰껌은 작년 약 1천100억원을 판매, 제과 전체 시장에서 최고 매출을 기록했고 뒤를 이은 빼빼로는 약 9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과자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포장이 혼재하고 있어 각각의 분리 배출 방식이 다르고 복잡해 그 동안 재활용 처리 비용 상승 및 재활용 효율 저하 등의 문제를 가져왔다”며 “이에 쉽게 뜯거나 접는 방식의 ‘스마트 리사이클’을 도입, 점차 확대하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적극 홍보해 재활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