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구미 태양광 생산라인에서 태양광 모듈을 검사하고 있는 모습과 LG전자 태양광 모듈 모노엑스네온 제품
LG전자 구미 태양광 생산라인에서 태양광 모듈을 검사하고 있는 모습과 LG전자 태양광 모듈 모노엑스네온 제품

〔현대경제신문 김한욱 기자〕 LG가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육성하고 있는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LG는 향후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에서부터 저장, 효율적 사용에 이르기까지 ‘에너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고객과 사업을 발굴, 전개해 나갈 계획이며, 13일부터 17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리는 ‘2013 대구 세계에너지총회’에 참가키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세계에너지총회(WEC : World Energy Congress)는 3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 최고 권위의 에너지 관련 국제회의로 에너지 올림픽으로도 불린다.

총회의 주제는 ‘내일의 에너지를 위한 오늘의 행동(Securing Tomorrow’s Energy Today)’이고, 전세계 110여개국에서 에너지 부처 장관, 에너지 업계 CEO, 국제기구 및 NGO 대표를 포함해 6,000여명에 이르는 정부 및 비즈니스 리더들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LG는 이번 세계에너지총회에 LG전자,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의 계열사가 에너지 관련 제품과 기술을 집결해 공동으로 270 평방미터(m2) 규모의 ‘LG 전시관’을 세우고, 세계 각국의 정부 및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적극적으로 소개키로 했다.

LG 전시관은 ‘스마트 에너지(Smart Energy : With LG, It’s All Possible)’를 주제로 구성해 ▲스마트 에너지 생산(Smart Generation) ▲스마트 에너지 사용(Smart Consumption) ▲스마트 컨트롤 타워(Smart Control Tower) 존에서 LG의 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술과 제품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스마트 에너지 생산 존에서는 태양광 모듈, 지열, 연료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 생산 기술과 이를 ESS(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해 적시적소에 송배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전시한다. 

스마트 에너지 사용 존에서는 가정에서부터 빌딩, 도시 단위까지 정보통신기술 (ICT)을 활용해 전체 에너지 사용의 편의성은 높이면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여준다.

스마트 컨트롤 타워 존에서는 LG CNS의 스마트그린 솔루션(SGS) 기술로 전력수급 상황에 맞춰 태양광, 연료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원의 발전량을 조절하고, 잉여전력을 ESS에 저장해 적시적소에 송배전하는 한편, 전체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전 과정을 제어하는 컨트롤 타워를 구현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