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C 5G 서밋’서 5G 상용화 과정 등 발표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SK텔레콤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유력 통신사에  5G 상용화 핵심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한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의 5G 기술 노하우 전수는 28~29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개최되는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APAC 5G 서밋’에서 진행된다.

APAC 5G 서밋은 아시아 태평양의 ICT를 대표하는 GSM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정부, NTT도코모(일본), 텔스트라(호주), 청화텔레콤(대만), 싱텔(싱가포르), 5G포럼 등 글로벌 20여개 통신사와 기관, 단체가 국가 차원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행사에서 SK텔레콤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까지 준비 과정, 교훈, 장애요인 극복 경험을 비롯해 5G의 미래상, 기술 진화 방안 등을 참석자들에게 발표한다.

이를 위해 SK텔레콤, SK경영경제연구소, SK인포섹의 5G 관련 임원 약 10명이 발표와 토론자로 나선다.

특히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CTO)은 28일 APAC 5G 서밋 첫 세션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 과정 및 스마트팩토리, 모바일엣지컴퓨팅, 슈퍼노바 등 5G 특화 기술을 발표한다.

또 이용환 SK인포섹 대표는 5G시대 네트워크 보안, 이종민 SK텔레콤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은 클라우드 게임, 미디어·가상현실 기술 등 현재 개발 중인 5G 킬러서비스를 소개하고, 글로벌 주요 관계자들과 협업을 모색한다.

SK텔레콤이 해외 통신사에 5G 기술 및 노하우를 전수하는 이유는 세계 5G 생태계를 조기 구축하고, 한국 제조사·장비업체·콘텐츠·서비스 업체가 활약할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박진효 ICT기술센터장은 “한국의 앞선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전세계 기업들과 5G 협력 체계를 더욱 탄탄히 다질 예정이다”며 “한국의 5G 상용화 경험이 글로벌 5G 인프라와 생태계를 보다 빠르게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