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대장 신도시 지정은 검단에 사망선고”…집단행동

25일 인천지하철 2호선 완정역 부근에서 인천 건담신도시 주민들이 정부의 3기 신도시 조성계획에 반대, 3기 신도시 철회를 요구하고 집단행동에 나섰다. 사진은 '검단신도시 살리기 촛불집회' 현장. <사진=박준형 기자>
25일 인천지하철 2호선 완정역 부근에서 인천 건담신도시 주민들이 정부의 3기 신도시 조성계획에 반대, 3기 신도시 철회를 요구하고 집단행동에 나섰다. 사진은 '검단신도시 살리기 촛불집회' 현장. <사진=박준형 기자>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인천 건담신도시 주민들이 정부의 3기 신도시 조성계획의 백지화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지난 25일 오후 6시 30분 인천 검단지역 주민 1천여명은 인천지하철 2호선 완정역 부근에서 ‘검단신도시 살리기 촛불집회’를 열고 정부의 3기 신도시 조성 계획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인천 계양 테크노벨리와 부천 대장지구 등 추진 중인 3기 신도시 사업의 백지화를 주장했다. 또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 연장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서울지하철 9호선 연장 등을 요구했다.

집회에 참여한 검단신도시 입주예정자 협의회 관계자는 “검단신도시가 분양을 시작한지 두달만에 정부는 3.7Km 떨어진 계양신도시를 발표하며 검단신도시에 사망선고를 했다”며 “이도 모자라 이웃한 부천 대장을 신도시로 발표해 확인사살을 했다”고 규탄했다.

그는 이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3일 발표한 신도시 대책 대부분은 3기 신도시 발표 전 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라며 “정부는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검단신도시는 지난 2006년 2기 신도시로 지정된 후 지난해 10월 분양을 시작했다. 그러나 검단보다 서울 접근성이 좋은 인천 계양이 지난해 말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올해 1월 분양한 ‘인천검단 한신 더휴’와 2월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 3월 ‘불로 대광로제비앙’, 4월 ‘검단신도시1차 대방노블랜드’ 등이 1순위 청약에서 모두 미달됐다.

여기에 지난 7일 부천 대장이 3기 신도시로 추가되면서 청약 수요자들의 검단에 대한 관심도 줄어들었다.

지난 22일 청약 접수를 진행한 ‘검단 파라곤’은 낮은 분양가와 계약금 정액제 등으로 기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874가구 공급에 264명(1·2순위)이 청약을 신청하는데 그쳤다.

2023년까지 총 7만5천가구의 분양이 계획된 검단신도시는 현재까지 8천675가구가 공급됐으며 올해 7천여가구가 추가로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집회에서 마주친 이재현 인천 서구 구청장은 “최근 검단에 미분양 이슈가 계속되고 있다"며 "검단신도시를 살리기 위해 검단을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에서 제외시키는 것을 무엇보다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5호선 예타면제 등의 교통인프라 확충과 함께 법원, 검찰지청 등 앵커시설 유치를 통해 자족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검단신도시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청 앞에서는 일산·운정신도시 연합회 소속 주민들도 3기 신도시 철회 촉구 집회를 열었다.

일산·운정신도시 연합회 소속 주민들은 3기 신도시 철회 외에는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며 3기 신도시 발표 철회와 함께 2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확충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