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오보영 기자] 기획재정부 주재로 국제금융정책국, 경제정책국, 국고국 등 시장 관련부서가 합동으로 자리한 가운데 美 연방정부 일부 폐쇄와 관련한 “시장상황점검회의”가 1일 오후 개최되었다.

동 회의에서는 美 ‘14년 예산안 협상동향 및 전망, 국내외 금융시장‧실물경제 영향 및 전망, 대응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美 연방정부 일부 폐쇄 직후 국내외 금융시장은 그간 정부폐쇄가 단기간(평균 6.5일)에 그친 과거 경험상 이번 사태를 결국은 해결될 이슈로 보고, 현재를 일부 폐쇄의 시장영향 선반영 등에 따라 변동성이 크지 않은 상황으로 평가했다.

정부는 과거와 같이 美 연방정부 폐쇄기간이 단기에 그칠 경우, 국내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 봤다.

다만, 정부는 ▲美 연방정부의 지출감소가 소비 위축 등을 통해 美 경기회복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경우 국내 경기 회복세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 ▲폐쇄기간이 美 국가채무 조정이슈와 연계되어 장기화될 가능성 ▲日 소비세 인상, 美 양적완화 축소, 일부 신흥국 시장불안 등과 맞물려 글로벌 시장변동성을 확대시킬 가능성 ▲“글로벌 위험자산 회피현상”을 통해 신흥국의 자본유출을 유발할 가능성이라는 리스크 요인들이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최근 외국인 포트폴리오 투자자금 유출입과 관련 유출·유입의 양방향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정부 관계자는 "세계경제 회복세가 공고하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리스크 요인들이 상존하고 있다는 인식하에 주요 글로벌 이벤트를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며, "필요시 미리 마련된 컨티전시플랜에 따라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