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 금융팀장.
김영 금융팀장.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혁신금융이 금융권 대세로 떠올랐다. 은행권에서만 100조원이 넘는 자금을 향후 수년간 혁신금융 정착에 투입할 예정이다. 신한금융과 KB금융 등 금융지주는 지주 회장이 위원장을 맡은 혁신금융추진위원회도 잇따라 출범시켰다.

현 정부 경제정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소득주도성장은 사실상 실패로 귀결되는 분위기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경기불황 속 올 1분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는 게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에 정부에서도 민간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혁신성장에 정책 무게감을 주기 시작했고, 기업 투자 확대의 물꼬를 터 줄 수 있는 혁신금융에 대한 관심을 늘려가는 중이다.

금융권 혁신금융 확대에 대해 시대변화가 가져온 관치의 산물로 볼수도 있겠으나, 현재 흐름 자체에 대해선 긍정적이라 생각한다.

기존 산업구조 아래 저성장 굴레를 벗어나기 힘들다고 볼 때 새로움을 위한 혁신성장은 단연코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한 혁신금융 확대 역시 필수불가결이기 때문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혁신금융의 형태가 금융사별로 아직까지 대동소이 하다는 점이다.

핀테트 기업에 대한 직·간접 투자를 늘린다거나, 지식재산권에 대한 담보대출을 확대하는 등 나름의 차이가 보이지 않고 다 거기서 거기란 말이다. 오히려 남이 하니 따라 하는 모습도 보인다.

바야흐로 4차 산업의 시대에 혁신이란 모든 낡은 것에서 변화를 의미한다. 말만 혁신금융이지 돈이 될 만 한 사업 또는 다른 이들이 하는 사업에만 지원이 몰려선 안 된다.

기업이란 게 유행을 쫓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신규 사업이라도 일부 업종 쏠림 현상을 보일 수도 있겠으나, 진정 혁신금융을 지향하는 금융사라면 말로만 모험적 금융을 외치지 말고 좀 더 다양한 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본다.

그래야만 혁신금융의 실질적 성과 또한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남이 하는 걸 따라 하는 게 혁신은 아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