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금융감독원은 지난 19일 금융회사 해외사업 담당 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금융회사 신남방 진출 지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의 신남방 정책 추진에 따라 아세안 국가 중심으로 국내 금융회사의 진출이 급속히 증가하는 가운데 이루어진 것으로, 신남방국가 진출 모범사례 및 현지 감독당국의 인허가 정책 동향 등을 공유하고 진출 및 영업 관련 애로·건의사항도 논의됐다.

간담회에서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올해 정부의 신남방정책이 본격 추진되고 한·아세안 정상회담 개최 등 해당 지역과 교류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금융회사 해외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유 부원장은 “신남방국가로의 성공적인 진출 및 정착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현지에 특화된 인력을 활용해 현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단기 성과주의가 아닌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현지 고객과의 신뢰 구축에 꾸준히 노력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또한 해외 진출시 경험한 애로·건의사항 공유 시간에는 신남방국가 진출 수요 확대에 대비, 이를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구의 설치 및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