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데이터과학과지식창출연구센터, 교육용 통계 패키지 무상 보급

[현대경제신문 오보영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통계 패키지(가제 : SRC-STAT)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동 성과는 서울대 데이터과학과지식창출연구센터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의 지원 및 에스이(랩)과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센터 등의 후원으로 수행됐으며, 센터에서는 개발한 통계 패키지를 국내 교육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보급하고 있다.

현재 서울대학교 통계학과는 물론 서울대 의과대학 및 의료정보센터에서 시범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전남대학교·부경대학교·대구한의대학교 등에서 통계학 교과과정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 개발된 통계패키지는 평균, 분산 등 기초통계부터 의학분야에서 사용되는 생존자료, 사회과학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변량 자료 및 다수준 모형뿐만 아니라, 금융분야에서 활용되는 시계열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범용 프로그램이다.

실제 센터는 동 패키지를 활용해 서울의대 핵의학과와 공동으로 대용량 고차원 뇌영상 기술을 개발했으며, 신경과와 함께 급성허혈증 뇌졸중 응급환자 20만건의 혈압 데이터 분석에 적용해 뇌졸중 내원 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를 예측하는데 활용한 바 있다.

이영조 센터장은 “빅데이터 가운데 의미 있는 지식을 발견할 수 있는 분석도구인 통계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지식가뭄 현상을 마주할 것”이라며 “SRC-STAT으로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할 것이며, 이번 성과는 국내 통계SW 산업 발전의 계기”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