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중심지추진위, “전북 중심지 여건 미성숙”

12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금융중심지추친위 회의에서 발언 중이다. <사진=연합>
12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금융중심지추친위 회의에서 발언 중이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 등 지역 내 혁신도시에 대한 제3금융중심지 선정 작업이 일시 중단됐다. 금융당국은 금융중심지로서 지역 여건이 미성숙하다며, 향후 상황 변화시 재검토 예정이라 밝혔다.

12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추진위)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제 37차 회의를 개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전북에서 강력 추진해 온 제3금융중심지 프로젝트관련 사실상 ‘보류’ 판정을 내렸다.

앞서 전북에선 지역 혁신도시에 자리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필두로 자산운용사 특화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을 펼쳐왔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에 관심 있는 글로벌 투자사를 유치해 글로벌 금융도시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추진위는 금융연구원의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 보고서를 토대로 토론을 진행, “현재 연건으로 봤을 때 중심지 지정을 위해선 준비가 더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단, 지역 인프라 개선 및 금융중심지 모델의 논리적 구체화 방안이 마련될 경우 재논의가 가능하다 덧붙였다.

그동안 추진 해 온 금융중심지 정책의 문제점도 이번 결정에 일부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는 서울과 부산을 양대 축으로 하는 금융중심지 정책이 국내 금융산업의 양적 성장과 인프라 개선을 이끌었으나, 이들 지역에 대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및 금융산업 경쟁력 제고 측면에서는 아쉬운 점을 남겼다고 자평했다.

지난 2008년부터 10여 년 간 서울 여의도와 부산 문현지구를 국제금융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해왔으나 이들 도시조차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에 전북에 대한 추가 중심지 지정이 미뤄졌다는 분석이다.

대외 환경 변화도 지정 보류의 원인으로 거론된다.

최종구 위원장은 “최근 금융환경변화와 중국 내 여러 도시의 급성장으로 동북아권 금융중심지 부상이 어렵다”고 진단했다.

한편 금융중심지로 지정될 경우 금융규제 완화 효과는 물론 입주 금융사에 대한 정부 및 지자체의 자금지원이 가능해지며, 지역 내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설치 국내 금융사의 해외 진출 해외 금융사의 국내 진입을 돕게 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