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본사 앞 기자회견서 서로 상반된 의견 내세워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bhc 본사 앞에서 기존 bhc 가맹점주협의회와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들이 11일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신원식 기자>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bhc 본사 앞에서 기존 bhc 가맹점주협의회와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들이 11일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신원식 기자>

[현대경제신문 신원식 기자] 복수의 가맹점협의회를 인정한 bhc에서 결국 가맹점주간 의견 충돌이 발생했다. 

기존 bhc가맹점협의회는 서울 송파구 bhc본사 앞에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가맹본부가 가맹사업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기존 가맹점협의회는 점포환경개선 강요와 신선육 구매강제, 고올레산 해바라기유 구입 강제, 점주 보복조치, 광고비 집행내역 미공개 등 5개 사항에 대해 지난 9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바 있다.

진정호 기존 가맹점협의회장은 “국정감사기간 전후로 광고비 설명회, 신선육 가격인하 등 여러 가지 공약을 했지만 언론이 보도된 후 지켜지거나 이행된 것은 전혀 없었다”며 “본사의 압박과 견제로 협의회 내부에 갈등이 생기고 다른 가맹점주들과도 갈등이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bhc 가맹본부와 갈등은 조기에 정리될 수 있었지만 가맹점이 제기한 의혹이 해결되지 않아 이어진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안동철 기존 가맹점협의회 총무는 “기존에 본사는 냉동육을 전혀 취급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실제로 냉동육을 공급받고 이를 촬영해 본부측에 전달한 가맹점이 있었다”며 “이후 본사는 울릉도 등 특수 지역과 수요조절이 어려울 경우에만 냉동육을 사용한다고 입장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반면 지난 10일 출범한  새 가맹점협의회는 이날 같은 장소에서 기존 협의회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신규 가맹점협의회 관계자들은 집회에서 “대다수의 가맹점은 냉동육을 공급받은 사실이 없다”며 “우리 직원들과 자녀들도 bhc 치킨을 먹는데 설마 자녀와 직원들에게 나쁜 닭으로 만든 제품을 먹이겠냐”고 호소했다.

아울러 기존 협의회가 대표성이 없다는 주장도 펼쳤다. 자신들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았으며 이와 관련한 투표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견이다.

기존 가맹점협의회는 11일 현재 온라인 모임에 점주 982명이 가입돼 있으며 이중 뜻을 함께하는 인원이 약 800명 정도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공식 근거자료를 본사에 제출하지 않은 상태다. 신규 가맹점협의회 역시 자신들과 뜻을 함께하는 인원이 약 700명 수준이라고 대표성을 내세웠다.  

bhc 관계자는 “신규 협의회 발족을 앞두고 지난 8일까지 기존 협의회에게 규모와 대표성을 증명할 근거를 요청했으나 회신을 받지 못했다”며 “신규 협의회로부터는 해당 자료를 받았고 이에 근거해 신규 협의회를 ‘공식 가맹점협의회’로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존 가맹점협의회에서 차후에라도 명단을 제출하면 가맹거래법에 의거해 규모가 더 큰 협의회와 협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기존 협의회는 가맹점 운영여건 개선 및 사회공헌활동(CSR)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가맹본부와 협의회 간 분쟁이 계속되면 자체적으로 bhc 이미지를 상승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다.

우선 협의회 밴드 내부에 품질개선 관련 게시판을 개설하고 제보를 받아 가맹본부 품질관리담당자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기존 협의회 관계자는 “본사 분쟁사항과 별개로 bhc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며 “우리의 취지는 불공정함을 바로잡고 본부가 떳떳하게 장사해 서로 상생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