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중소·중견기업에 3년간 100조원 지원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정부가 ‘혁신금융’ 지원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혁신성장을 위한 마중물로 혁신금융을 우선하겠다는 것으로 3년간 100조원 투입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까지 공개했다. 금융권에서는 정부 정책 보조 차원에서 자체적인 혁신금융 추진 방안을 마련 중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혁신금융이 전 정부 시절 추진되다 사실상 중단된 창조경제의 재탕이 되진 말아야 할 것이란 조언이 나오고 있다.

26일 업계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혁신금융 발언이후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금융당국과 민간 금융사들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은 IBK기업은행에서 열린 ‘혁신금융 비전 선포식’에 참석, 정부 차원의 금융혁신안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을 위한 전초 단계로서 혁신금융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발언 직후 금융당국에선 관계자 회의를 소집, 혁신금융 추진방향을 확정했다.

기업여신심사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혁신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향후 3년 간 100조원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업대출 관련 부동산 뿐 아니라 특허권과 생산설비·재고자산 등에 대한 담보설정도 가능토록 하는 일괄담보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코스닥 진입 장벽도 낮춰 향후 3년 간 바이오·4차산업 분야 80개 기업의 상장도 추진키로 했으며, 정책금융을 통한 선제적 산업혁신 역시 추진키로 했다.

25일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대구·경북지역 자영업자·자동차산업 현장을 방문, 해당 산업에 대한 맞춤형 혁신금융 추진 방향에 대해 밝혔다.

민간 금융사의 빠른 동참도 이어지고 있다.

24일 신한지주는 그룹 차원의 혁신성장 지원 추진위원회 발족 소식을 전했다. 혁신금융의 추진 범위와 체계를 그룹 전체로 확장하고 그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그룹 차원의 총괄 위원회를 조직하게 됐다고 신한 측은 밝혔다.

추진위원회에는 신한금융 산하 14개 그룹사 110여개 본부부서 임직원 2천여 명이 참여키로 했으며, 조용병 신한지주 회장이 위원장을, 그룹사 사장단은 위원회 멤버로 이름을 올렸다.

신한금융은 ‘기업대출 체계 혁신’ ‘혁신기업 투자 확대’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을 혁신금융 3대 핵심방향으로 설정, 각각의 아젠다별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춘 경영진을 단장으로 임명했다. 또 산하 총괄 부서를 중심으로 그룹사 유관부서를 혁신금융 매트릭스로 연결해 그룹 전체의 혁신금융 추진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혁신금융의 빠른 실행 관련 업계에선 저성장 늪에 빠진 우리 산업계의 패러다임 전환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유망 벤처·스타트업 성장 기회가 될 것이란 관측이다.

다만 일각에선 정권 차원의 금융정책이 단기 이슈로 끝날 수도 있어 실효성이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 정부에서 적극 추진했던 창조경제와 이에 동참했던 금융권 노력이 현 정부 들어 유명무실해졌는데, 이 같은 이들이 반복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자산 안전성이 중요한 은행권에 정부가 무리한 모험투자를 권하는 것 또한 좋은 흐름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