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 의견 4일만…금호산업도 감사의견 적정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감사보고서 감사의견을 적정으로 정정한다고 26일 공시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앞서 지난 22일 감사의견을 ‘감사범위제한으로 인한 한정’으로 공시한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이날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감사인인 삼일회계법인은 감사의견으로 적정을 냈다.

감사의견을 수정한 사유는 “재무제표 수정에 따른 감사보고서 재발행”이라고 설명했다.

수정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나의 지난해 실적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7조1천834억원으로 전년보다 8.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82억원으로 전년보다 88.5%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1천959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수정된 감사보고서에서 운용리스항공기 정비 충당금 추가반영과 마일리지 충당금 추가반영, 관계사 주식의 공정가치 평가 등 감사법인의 한정 의견 제시 사유를 해소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충당금 추가 설정으로 일시적으로 비용이 증가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손익 개선 효과로 회계 부담과 재무 변동성이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앞으로 엄격한 회계기준 적용으로 투자자와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며 “주주와 투자자 등 금융시장 관계자와 고객께 심려를 끼쳐드려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의 대주주인 금호산업도 이날 ‘적정의견’의 감사보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

금호산업은 “주주와 투자자, 금융 시장에 큰 우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자회사인 아시아나항공이 충당금 추가 설정으로 인해 일시적으로는 비용이 증가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손익이 개선되는 효과로 회계적인 부담과 재무적인 변동성이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