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2020 아시아’ 참가, 미래 경쟁력 확보 주력

한화 금융계열사 임직원들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열리는 ‘머니2020 아시아’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사진은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왼쪽 세번째)이 영국 바클레이스 최고혁신책임자인 존 스테처(오른쪽 두번째) 및 관계자들과 핀테크 및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관련한 미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한화생명>
한화 금융계열사 임직원들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열리는 ‘머니2020 아시아’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사진은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왼쪽 세번째)이 영국 바클레이스 최고혁신책임자인 존 스테처(오른쪽 두번째) 및 관계자들과 핀테크 및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관련한 미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한화생명>

[현대경제신문 권유승 기자] 한화그룹 금융계열사들이 ‘머니2020 아시아’에서 ‘디지털 금융사’라는 비젼을 달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한화생명은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 김동원 한화생명 미래혁신부문장 상무, 박윤식 한화손해보험 대표, 권희백 한화투자증권 대표, 김용현 한화자산운용 대표 및 금융계열사 임직원들이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열리는 ‘머니2020 아시아’ 컨퍼런스에 참가했다고 21일 밝혔다.

한화그룹 금융계열사 임직원들은 컨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혁신에 대한 글로벌 추세를 파악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암호화폐 및 토큰화, 플랫폼 생태학, 지급결제 등 금융서비스 생태계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세션과 토론에 참가하고, 핀테크 및 디지털 업계의 글로벌 리더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여 사장은 행사장내 미팅룸에서 영국 글로벌 은행인 바클레이즈의 최고혁신책임자(CIO)인 존 스테처와 미팅을 가지는 등 여러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영국의 바클레이즈는 금융사에서 테크회사로의 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직접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액셀레이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여 사장은 유럽의 벤처캐피탈인 스피드인베스트, 싱가포르 핀테크 투자사인 트립그룹 등과의 미팅을 가지며 선진금융시장에서 디지털화를 추진 중인 글로벌 플레이어들과의 만남을 통해 디지털전략을 수립하고 해외인재채용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박 대표는 디지털 마케팅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한 파트너사를 찾는데 주력했다. 대화형 AI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카시스토의 공동창업자인 드로 오렌을 만났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이미지 인식기술 및 활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마이크로블링크 관계자들과도 미팅을 가졌다.

권 대표는 싱가포르 최초로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온라인 투자 및 자산관리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스태시어웨이의 CEO인 마이클 페라리오와 미팅을 가졌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노하우를 공유하고 업무 제휴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동남아 지역에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그랩파이낸셜그룹 관계자들과도 만나 다양한 협업 가능 분야 및 최근 이슈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김 대표는 핑안그룹의 최고혁신책임자로 글로벌 벤처펀드 운용을 담당하고 있는 조나단 라센과 만났다. 핑안그룹의 핀테크 및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투자 전략 및 향후 협력이 가능한 분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상무는 디지털 금융업계의 구조 변화 트렌드 및 향후 성장전략에 대해 고민했다. 김동원 상무는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테마섹, 태국 최대그룹인 CP그룹 등과 아시아 핀테크 시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간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또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업체인 아워크라우드 관계자들을 만나 신규 유망 분야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기도 했다.

한화그룹 금융계열사 관계자들은 지난 20일 밤 특별한 만남의 자리를 주최해 한화에 대한 친밀감 높이기에 나서기도 했다. 음료와 다과를 준비한 ‘한화 드림플러스 나잇’ 행사를 열고 JP모건자산관리, 골든게이트벤쳐스 등 투자 및 스타트업계 관계자 100여명을 초청해 함께 네트워킹 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용현 한화자산운용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디지털 금융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며 “함께 좋은 파트너로서 디지털 금융시대로 나아가자”고 말했다.

‘머니2020’은 금융권 및 IT 업계 관계자들을 위한 국제행사다. 금융권 및 IT 업계 관계자들이 네트워킹하고 혁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교류의 장으로 ‘핀테크의 CES’, ‘핀테크의 다보스포럼’이라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