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신한금융은 제3인터넷전문은행 인가를 준비해 온 이른바 ‘토스뱅크’ 컨소시엄 관련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 측과 컨소시엄 구성 이견이 발생, 최종 불참을 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토스 인터넷전문은행 추진단은 “지난달 11일 MOU 체결 이후 양사가 향후 인터넷전문은행의 사업 방향 및 사업 모델, 그리고 컨소시엄 구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며 “양측 입장이 상당부분 차이가 있어 논의 끝에 신한금융이 컨소시엄에서 빠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토스는 제3인터넷 전문은행의 지향점으로 스타트업 문화·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챌린저 뱅크를, 신한금융은 생활플랫폼의 분야별 대표 사업자들이 참여해 누구나 쉽게 이용하는 포용성을 강조해 왔다.

컨소시엄 구성 변경에 대해 토스 관계자는 “큰 틀에서 양사의 시각차이가 생각보다 크다 보니 이후 사업 모델 수립과 컨소시엄 구성 등 실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협의가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이라는 혁신적인 미션을 완수하기 위해 다른 컨소시엄 주주들과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 관계자도 “아쉬움이 크지만, 최종적으로 신한과 컨소시엄을 유지할 수 없겠다는 토스 측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토스뱅크 컨소시엄이 혁신적 인터넷전문은행을 만드는 것을 계속 지원하겠으며, 신한은 앞으로도 금융 혁신에 계속 도전함과 동시에 국내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