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오보영 기자] 정부가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책금융기관의 시설투자자금 공급 규모를 5조3000억원 증가할 방침이다.

17일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경제·민생활성화 대책회의'에서 "최근의 경기개선 흐름이 민간까지 확산되도록 기업투자를 보완하는 정책노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 부총리는 "중소기업이 투자를 통해 취득하는 자산의 감가상각률과 관세감면율을 확대해 투자부담을 경감하겠다"며 "관계부처와 산업단지, 환경규제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하는 3차 투자활성화 대책을 준비 중이며 9월 중으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중견기업 성장사다리 구축방안'도 발표했다..

정부는 매출 2000억원 이하의 성장초기 기업에는 공공구매시장 참여를 허용하도록 할 방침이며, 매출 3000억원 미만 기업에는 고용 인센티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개발(R&D) 세액공제가 적용되는 중견기업의 범위를 매출액 3000억원에서 5000억원 미만으로 확대하고, 수출 1억불 이상의 글로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한 후보기업을 선정해 전략·금융·인력·마케팅 등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