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암호 등 최신기술 개발…'고군분투'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5G 서비스 보안 강화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SK텔레콤은 18일 서울 을지로 삼화타워에서 ‘양자암호통신이 만드는 더 안전한 5G’를 주제로 양자암호통신 상용화 현황 및 향후 발전 방향 설명회를 개최했다.

양자암호통신은 ‘양자'(Quantum·더 이상 쪼갤 수 없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의 특성을 이용해 송신자와 수신자만이 해독할 수 있는 암호키(Key)를 만들어 도청을 막는 통신 기술이다. 현존하는 보안기술 가운데 가장 안전한 통신암호화 방식으로 평가 받는다.

SK텔레콤은 지난 2011년부터 양자암호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세종-대전 간 LTE 백홀에 양자암호통신을 적용했고, 2017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양자난수생성기(QRNG) 칩을 개발했다. 특히 작년에는 세계 1위 양자암호통신 기업인 IDQ사를 인수해 5G 통신망 보안에 중점을 뒀다.

지난 2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ITU-T 회의에서는 SK텔레콤이 제안한 ‘양자키 분배를 활용하는 양자암호통신 관련 신기술’ 2건은 국제표준화 과제로도 채택됐다.

KT도 양자통신암호 기술에 개선을 위해 연구를 진행 중이다. 다만 직접적인 장비 개발보다는 양자통신암호 표준 기술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KT는 ITU-T에 양자암호통신을 위해 필요한 통신 회선 수를 2분의 1에서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방안과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의 도청 및 장애 발생에 대비한 네트워크 관리 방안을 제시해 국제 표준 기술로 선정됐다.

LG유플러스는 5G 서비스 시작 전부터 보안성 증명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이통3사 중 유일하게 화웨이의 5G 통신장비를 도입할 예정이다. 하지만 세계적인 화웨이 백도어 이슈로 소비자들로부터 보안성 우려에 대한 시선을 받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작년 11월 스페인 CC 인증기관에 소프트웨어 소스코드를 전달해 보안인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또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와 국내 전문가들을 통해 보안관련 70여가지 가이드라인에 대한 검증을 받고 보안사고 예방을 위해 매달 CEO 주관 전사 네트워크 품질 및 보안 점검 회의를 운영하고 있다.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최근 들어 통신서비스와 스마트기기에 대한 보안이 사용자들로부터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며 “기술적인 보안 강화와 고객들에게 보안이 강한 이통사라는 이미지를 심기 위한 이통사들의 마케팅이 앞으로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