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가맹점 “근거 없는 인상안, 무조건적인 수용 못 해”
카드업계 “수수료 역진성 해결 위해 정부가 마련한 방안”

카드 결제 실적 대비 카드업계 연평균 당기순익 증가율.<자료=여신금융협회>
카드 결제 실적 대비 카드업계 연평균 당기순익 증가율.<자료=여신금융협회>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카드사와 대형가맹점 간 수수료율 갈등이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악화되고 있다.  

첫 시작점이었던 현대자동차와의 수수료율 인상 합의 도출로 안도하는 분위기가 조성된 것도 잠시, 무난한 합의를 이룰 것으로 예상했던 유통업체와 통신업체 등 다른 대형가맹점과의 협의가 자존심 싸움으로 변질되며 논란이 계속되는 모습이다.

1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수수료율 인상 문제를 타결한 카드사들이 이번에는 유통업계와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카드사들은 대형마트 1위 업체인 이마트에 이달 1일부터 수수료율을 2%대 초반으로 평균 0.14%포인트 인상하겠다고 지난달 통보했다.

그러나 이마트는 카드사 자금 조달 비용 및 마케팅 비용 증가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 근거가 없다며 수수료율 인상 수용 불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의 강경 대응에 롯데마트,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등 기타 대형 유통업체들도 동참, 이들 업체들 또한 카드사 측에 수수료율 인상안 거부 통보 및 재협상 진행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카드사들은 당황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소비가 잦지 않고 카드 결제 비중이 낮았던 자동차업계와 협상에서 난항을 겪은 것과 달리 카드 결제 의존도가 높은 유통업체와의 관계에선 우위에 있다고 판단, 수수료율 문제를 빠르게 봉합할 수 있을 거라 자신해왔기 때문이다.

유통업체 한 관계자는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소비자 불편이 매우 커지지만 그렇다고 카드사의 수수료율 인상안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엔 수백억원의 추가비용 역시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가맹점들은 현재 카드 결제 수수료율 인상에 대해 명확한 근거가 없다고 말하지만 이는 분명히 금융당국, 카드업계, 가맹점, 소비자(카드사 고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수수료의 역진성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유통업체와 카드사가 그동안 이어왔던 상생 관계가 와해되지 않도록 협상 타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현대차에 시작된 카드사의 대형가맹점 대상 수수료율 인상이 유통업체로 넘겨진데 이어 항공, 이동통신사, 모바일페이 등 산업 전반으로 확산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대형가맹점에 대한 카드사의 수수료 인상 조치는 영세·중소가맹점의 수수료 인하에 대한 카드업계의 수익 보전 방안이 아니며,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대형가맹점의 협상력 우위로 적정 수수료를 반영하지 못한 그간의 불합리성을 개선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형가맹점은 이번 가맹점수수료 개편 취지의 본질을 충분히 이해하고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회복,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