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게이츠재단 370억 지원…2023년 공급 전망

[현대경제신무 성현 기자] LG화학은 미국 빌게이츠재단으로부터 약 370억원 규모의 6가 혼합백신 개발자금을 지원받는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LG화학이 소아마비 백신 개발에 약 220억원을 지원 받은데 이어 두 번째다.

LG화학이 개발 중인 6가 혼합백신은 디프테리아와 파상풍, 백일해, B형 간염, 뇌수막염, 소아마비 등 6개 질병을 동시에 예방하는 백신이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의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을 받은 6가 혼합백신 제품은 없다. LG화학이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세계 백신 접종률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은 현재 6가 혼합백신 임상2상을 준비하고 있으며 해외 임상시험과 백신 생산설비 확장에 이번 지원금을 사용해 2023년 이후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LG화학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여전히 전세계의 많은 영유아들이 백신 접종 적기를 놓쳐 각종 감염질환에 노출돼 있다”며 “빌게이츠재단의 지원에 힘입어 접종편의성을 높인 6가 혼합백신을 조속히 상용화해 전세계 공중보건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화학이 2017년 빌게이츠재단과 협력을 시작한 소아마비 백신은 현재 임상 3상 단계로 2021년 상용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