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두 차례 인상, 동결해야" vs. "원재료값 상승으로 인상 불가피"

현대제철 당진공장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공장 <사진=현대제철>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조선업계가 철강업계의 조선용 후판가격 인상 요구에 반발하면서 후판 가격을 놓고 업계 간 힘겨루기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6일 조선·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 포스코 등 철강업체들이 철광석 등 원재료 가격상승을 이유로 후판 가격인상을 요구하면서 조선업체와 가격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철강업체들은 지난해 말 톤당 69달러였던 철광석 가격이 지난달 평균 88달러로 최근 2개월 간 30%가량 올랐다며 1일부터 열연강판 가격을 톤당 3만원 인상했다.

철강업체들은 원재료 가격상승에 따라 열연강판과 마찬가지로 조선용 후판가격을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조선업계는 이미 지난해 두 차례 후판가격 인상이 있었고 후판이 선박제조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할 때 가격인상 부담이 크다며 동결을 요구하고 있다.

철강업계는 그동안 조선업계의 사정을 고려해 조선용 후판가격의 인상을 최소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최근 2년 새 국내 철강업체의 조선용 후판가격 인상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인상분이 원재료값 상승분 내지는 후판 시장가격의 상승 수준에는 못 미쳤다”며 “조선업계는 조선업이 힘들다는 것만을 부각시켜 가격 동결을 요구하는데 철강업계는 국제가격 상승분을 반영해 최소 톤당 4만원 이상의 인상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조선사들의 수주가 늘면서 국내 조선산업의 시황이 좋아지고 있고, 조선사들도 후판가격 인상 요인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조선업계의 어려움을 이유로 가격을 동결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철강업계의 주장대로 올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들은 옵션행사를 포함해 대형 LNG선 12척을 수주했으며, LNG 운반선 신조선가도 5년 만에 오르고 있다.

조선업계는 단순히 수주 실적만 보고 후판 가격의 인상을 결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수주상황이 실제 실적에 반영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바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후판가격을 인상할 수 있을 정도로 시황이 개선되지는 않았다”며 “후판가격 인상은 조선업황이 되살아날 분위기를 깨는 직격탄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후판이 선박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30%에 달한다”며 “이미 작년에 두 차례나 인상된 후판가격이 또 오르면 그만큼 수익률이 떨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후판가격이 추가로 5만원 인상될 경우 조선업계의 원가 부담은 3천억원이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조선용 후판 가격은 매년 반기마다 가격협상을 통해 결정된다. 조선업계는 지난해 상반기, 하반기 각각 t당 5만원의 후판가격 인상을 수용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