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경영진 배임 혐의& 금감원 종합감사 1순위 거론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대구은행 전직 은행장과 부행장 등에 대한 재판이 조만간 열린다. 이들은 은행 돈으로 대구시 수성구청 해외 펀드 손실액 중 일부를 보전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DGB금융은 4월 실시될 금융감독원 종합감사 1순위 조사대상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사진) 취임과 함께 환골탈태를 위해 노력해 온 DGB로서는 과거사에 다시 한 번 발목이 잡히는 모양새다.

26일 업계 따르면 전직 경영진 배임 혐의부터 금감원 종합감사까지 DGB금융그룹을 둘러싼 암운이 아직 가시지 않고 있다.

대구지역 소식통에 따르면 수성구청 펀드 손실 보전 혐의(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로 기소된 이화언·하춘수·박인규 전 행장, 이찬희 전 부행장, 부행장급인 김대유 전 공공부문 본부장 등 대구은행 전직 임직원 5명에 대한 재판이 내달 13일 열린다.

검찰은 이들 대구은행 전 임원진들이 2008년 수성구청이 가입한 대구은행 운용 해외 펀드에서 30억원 가량 투자 손실이 발생하자, 지자체 금고 운영권 유지 차원에서 2014년까지 12억2천만원을 보전해 준 것으로 보고 있다.

DGB금융은 신한·KB금융과 함께 4년 만에 부활한 금감원 종합감사 첫 번째 조사대상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지난해 김태오 회장 취임과 함께 그룹 지배구조를 재정립 했는데, 이 과정에서 지주와 은행 임원간 내부갈등이 발생했고 금감원에서 해당 부분을 살펴 볼 것이란 관측이다.

앞서 DGB금융은 2017년을 기점으로 온갖 구설수에 시달려 왔다.

간부급 남자직원의 비정규직 여직원에 대한 부적절한 신체접촉 논란부터 지역 정치권과 유착 의혹이 불거졌다.

지난해 금융권 전체를 뒤흔든 채용비리 파문과 관련해선 박인규 전 행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기도 했으며, 채용비리 및 비자금 조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 전 행장은 1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기도 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현대중공업과 인수협상을 이미 마무리한 DGB금융의 하이투자증권 인수가 6개월 이상 미뤄지기도 했다.

지난해 5월 김태오 회장이 취임하며 지주 경영진을 전면 교체하고 대대적인 쇄신작업을 단행하며 지역사회 신뢰를 일부 회복하는 듯 보이기도 했으나, 대구은행장 선임 파문이 일며 다시금 세간의 비난을 자초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DGB금융을 분열 위기로 몰아넣었던 은행장 인선 논란은 김 회장의 행장직 겸직으로 일단락됐으나, 위기가 마무리 된 건 아닌 걸로 보인다”며 “전직 경영진에 대한 재판과 금감원 종합감사 모두 DGB에 대한 지역민의 신뢰도를 또 한 번 추락시키는 계기가 되진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