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부장단회의 과도한 경영간섭 근본문제로 지적

 
 

[현개경제신문 김영 기자] 저축은행중앙회 노조가 사측과의 임금협상 결렬 후 역대 첫 파업 가능성을 밝혔다. 중앙회 노조의 파업 시사에 대해 업계에선 이전부터 제기돼 온 일부 회원사의 중앙회 경영간섭 차단이 진짜 목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지난달 중앙회장에 오른 박재식 회장에게는 상당한 경영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 우려 중이다.

지난 20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저축은행중앙회지부(이하 노조)는 성명을 내고 사측과의 임금협상 결렬 및 18일 개최한 조합원 총회서 찬성 87.6%로 파업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해 저축은행업계가 역대 최대인 1조5천억원 상당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음에도 노조의 임금인상 등 요구에 따른 중앙회 증가예산이 업계수익의 0.08% 수준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회 경영구조 등 기능과 역할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반증으로, 불합리한 지배구조 및 일부 회원사의 예산통제 등 과도한 경영개입이 본질적 문제”라 지적했다.

노조는 “중앙회 사상 첫 파업이 중앙회 통합전산을 이용 중인 고객 피해 및 업권에 대한 신뢰도 추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현재와 같은 상황에 직면한 것에 참담한 심정”이라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조는 중앙회 자문기구인 ‘지부장단회의’ 관련 “업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순수목적을 벗어났다”며 “‘지부장단회의 결과는 이사회 의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강제규정을 정관에 명시, 자문기구가 법적의결기구인 이사회의 고유권한을 과도하게 침해하거나 거수기로 전락시킬 수 있는 권력기구로 변질되게 운영되는 불합리한 지배구조에 근본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회 예산통제, 경영정책 및 인사 등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과도한 개입이 지부장단회의 문제라며, 지난번 회장 선거 당시 후보자들에 대한 각서요구를 구체적 폐단 사례라 밝히기도 했다.

노조의 파업 시사 관련 저축은행업계에선 지난 번 회장 선거 당시 불거진 노조와 일부 회원사간 갈등이 본격 비화 된 것이라 보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중앙회의 올해년도 임금인상 규모는 예년 수준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단순히 임금인상 폭이 기대보다 작다고 파업에 돌입하려 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 말했다.

이어 “지난 번 회장 선거 때부터 잡음이 일었던 서울 소재 모 저축은행 대표에 대한 노조 반감 및 경영간섭 근절이 파업 시사의 진짜 목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조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지난 1월 중앙회장에 새로 취임한 박재식 회장의 입지 역시 크게 위태로워 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이에 대해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박 회장은 노조가 문제 삼고 있는 회장 선거에서 당선된 인물”이라며 “박 회장으로서는 일부 회원사의 경영간섭 근절에 대한 입장표명 및 개선약속 등 노조 측 요구를 인정하고 들어주기도 또 그렇지 않고 무시하기도 어려운 상황일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