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미디어/ 마크 아그로닌 지음

 
 

[현대경제신문 안효경 기자] 어느덧 100세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그렇다면, 정말로 100세 넘어서까지 살게 된다고 생각해보자. 나의 의지와 무관하게 육체는 계속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정말로 그렇게 되면 어떠할지, 머릿속으로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자.

우선 떠오르는 감정은 두려움일 것이다.

생명이 유지되더라도 나이가 들면 필연적으로 신체 기능 가운데 어딘가 망가져 거동이 불편해질 수 있고,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정신 건강 또한 온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걷지도, 움직이지도 못한 채 평생 즐기며 사랑하던 것들을 놓아야 하는 순간이 오며, 평생 자부했던 일을 그만둬야 할 수도 있다.

또 노년에 가장 흔히 발생하고, 가장 큰 고통을 낳는 치매라는 질환을 피하기 힘들 것이다.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치매와 같은 인지 장애는 우리가 평생 동안 쌓아온 정체성, 독립성을 무너뜨리며 우리가 맞이하고 싶지 않던 최악의 상황으로 내몬다.

그렇다면, 노화는 끔찍한 비극일 뿐일까? 노년에 우리의 모든 기능은 그저 쇠락하기만 할까? 정말 가족과 사회에 무거운 짐이 된 채로 그저 죽음을 기다리는 것만이, 우리가 노년에 할 수 있는 최선일까?

저자는 나이 듦 자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계속해서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만이 노년에 잠재되어 있는 엄청난 능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독자들은 책장을 넘기며 ‘어떻게 나이 들어갈 것인지’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단순히 오래 사는 것보다 목적과 의미에 충실한 삶을 사는 데 관심이 더 많은 사람, 품위 있게 나이 들어가고 싶은 사람, 연세가 지긋해지면서 이전과 달라진 부모님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 어떻게 하면 고령의 부모님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인생의 항로를 비추는 등불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