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총회, 정상 개최 불투명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저축은행중앙회(중앙회) 회장 선거가 파열음을 낳고 있다. 중앙회 노조가 회장 후보에 대한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의 강요 및 협박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21일로 예정된 총회의 정상 개최 여부에도 물음표가 커진 상태다.

18일 중앙회 노조는 보도자료를 내고 회추위원 전원 사퇴 및 회장 선거 전면중단을 요구했다.

노조는 회추위가 중앙회 임금 삭감 및 인사개입 동의 등에 대한 각서를 회장 지원자들에게 요구했고 이를 수용한 후보들만 최종 후보군에 포함시킨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앙회 인사개입 및 후보들과 거래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회추위원에 대해 중앙회 모든 직책에서 즉각 사퇴하라고도 촉구했다.

앞서 이순우 회장 후임 선출을 위한 차기 중앙회장 공모에는 역대 최다인 7명의 후보가 지원했다. 정부 차원의 낙하산 인사개입이 사라지고 업권에 대한 세간의 인식이 개선, 예년과 달리 민·관 출신 금융인들의 회장직 도전이 늘었다는 게 업계 평가였다.

회장 도전자가 많아진 만큼 업계 현황을 잘 알고 정부와의 가교 역할도 충실히 수행할 만한 적임자가 차기 회장에 선출돼야 할 것이란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중앙회장 선거는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6일 회추위가 남영우·박재식·한이헌 등 3인을 최종 후보로 선정한 뒤 한이헌 후보가 사퇴, 남영우·박재식 두 후보만을 대상으로 회장 선발을 위한 총회 투표가 예정되자 노조 중심으로 회장 후보 선정 과정의 공정성 시비가 불거진 탓이다.

일각에선 회장 유력설이 제기됐던 인사의 최종 후보군 탈락 원인 역시 회추위의 무리한 요구 때문 아니었냐는 추측과 함께, 노조 측의 반발이 계속될 경우 총회의  정상 개최가 힘들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올해 업황이 불안한 상황에서 중앙회가 이 같은 시비에 휘말린 것 자체가 참담한 일이라 생각한다”며 “회원사 입장에서 볼 때 회추위원의 회장 선거 개입도 문제지만 노조의 행태 역시 마냥 수긍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논란이 된 회추위원에 대해선 이전부터 말들이 많았다"며 "다만 중앙회 노조의 반발과 관련해서도  특정 후보에 대한 반발 때문 아니냐는 말들이 나온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회는 노조 반발과 무관하게 회장 선출을 위한 총회를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