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억3천만원 불법 후원···임원 7명 중 4명 KT 현직

16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과 황창규 KT회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
16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과 황창규 KT회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는 황창규 KT 회장 및 임원 7명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업무상 횡령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18일 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4년간 제19·20대 국회의원 99명에게 4억3천790만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혐의다. 또 같은 혐의를 받고 있는 7명 중 4명은 현재 KT에서 재직 중이다.

경찰청은 일명 ‘상품권 깡’으로 회사돈을 이용해 상품권을 구매하고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 현행 정치자금법 상 단체 또는 법인명으로 정치자금 전달하는 것이 불법인 만큼 가족, 지인 등 차명을 통해 정치자금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경찰청은 “범행과 관련된 보고문서, 시행문서, 후원회 계좌 및 선관위 회계보고자료, KT 상품권 깡 관련 회계자료 등 증거 일체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해당 문제에 대해 이미 지난 2017년 11월부터 내수에 착수했고, 2018년에는 5회에 걸친 압수수색, 황창규 회장 등 관련자 174명을 상대로 총 190회의 조사를 진행해 범행 입증에 대한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또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받은 99명의 국회의원 보좌관, 회계책임자에 대하요 전수 조사를 완료해 총 1만4천여 쪽에 달하는 기록을 정리했다.

최근 KT는 여러 이슈들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김성태 국회의원 딸 채용 특혜논란과 관련해 검찰로부터 압수 수색을 받았으며 16일 국회에서 진행된 ‘KT 화재사건 현안보고’는 국정감사로 이어질 전망이다.

경찰청은 “소위 쪼개기 방식으로 기업이나 단체 등의 이익을 위해 불법정치 자금을 기부하는 사례가 많다”며 “이번 수사에서 확인된 정치자금 후원 전반에 대한 개선 필요사랑을 선거관리위원회에 통보해 정치후원금 제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