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한욱 기자〕국토교통부는 3일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국토부2차관 및 경기도를 제외한 8개도 부지사, 철도·도로 사장, 시외·고속버스 이사장 등과 ‘제3차 교통카드 전국호환 추진협약’을 체결한다고 2일 밝혔다.

국토부는 서울시를 제외한 16개 시․도와 철도·도로 공사, 시외·고속버스 연합이 모두 참여하는 과장급 실무협약을 맺으나, 협약에 참여하지 않은 서울시와는 전국호환에 참여한다는 원론적 합의를 바탕으로 실무협의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에 의하면 내년 중으로 시외·고속버스는 사용될 수 있도록 하고, 철도, 지하철역, 국제·국내공항 등 전국의 공영주차장에 대한 사용과 최대 30~50%의 환승할인을 될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선박·공공자전거 등 대상수단을 확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지역․사업자간 충전이 되지 않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내년부터 전국 철도‧지하철 역사 등에서 전국호환 교통카드 충전인프라를 우선하여 구축하고, 기명식 또는 자동충전식 카드 발행, 사용정지 및 환불방안 마련 등 충전금 증가에 따른 분실 대책도 마련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협약식은 9월3일~4일까지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제4차 대중교통 국제포럼’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교통카드 산업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한국의 전국호환 교통시스템은 세계적으로 유래가 보기 힘든 우수한 사례로써 국가적으로 한국 교툥카드 시스템을 홍보하고 해외 진출을 장려할 계획”이라며, “특히 우리나라의 전국호환 교통카드가 일본 등 해외에서도 호환사용 될 수 있도록 교통카드 업계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