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A손보, 운전자 교통안전 의식 조사

<자료=AXA손해보험>
<자료=AXA손해보험>

[현대경제신문 권유승 기자] 6명 중 1명이 최근 1년 동안 술을 마시고 운전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AXA손해보험은 ‘운전자 교통안전 의식 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해당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의 운전면허 소지자 1천300명을 대상으로 유선 통화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지난달 5일부터 15일까지 열흘간 시행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5.4%가 술을 2잔 이상 마신 후 음주운전을 하는 상황이 ‘그 자체로 위험하다’고 응답했다. 전년 92.3% 대비 3.1% 증가한 수치다.

술을 4~5잔 이상 마신 후 음주운전을 하는 상황이 ‘그 자체로 위험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년보다 0.9% 늘어난 99%를 기록했다. 운전자의 61.2%가 음주운전 시 교통사고 위험 증가율이 100%를 초과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응답자 6명 중 1명(15.1%)은 최근 1년 동안 술을 마시고 운전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술을 4잔 이상 마신 후 주행한 경험이 있는 운전자는 2.6%, 2잔 이상 마신 후 주행한 경험이 있는 운전자는 8.2%에 달했다.

질 프로마조 AXA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이번 설문을 통해 운전자들의 위험에 대한 인식은 늘어난 반면 실제 행동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최근 음주운전으로 인한 피해자가 늘어나며 처벌 강화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만큼,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교통안전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음주운전을 비롯한 위험한 운전습관 개선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