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1위 제약사와 라이센싱 계약 체결

글로벌 제약사를 상대로 해외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있는 바이넥스가 러시아 부동의 1위 제약사인 팜스탠다드(Pharmstandard)와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바이넥스가 러시아에 수출하게 된 레미케이드는 2011년 세계 시장에서 매출 약 9조원을 기록한 대표적인 블록버스터 생물학적 제제로서 바이넥스는 국내 바이오회사인 에이프로젠(바이넥스가 22%지분 보유)이 개발한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의 터키, 러시아 및 중동 지역 등에서의 상용화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팜스탠다드는 러시아에서의 임상개발, 인허가 및 판매를 담당하게 된다.

러시아 의약품 시장은 약 20조원 규모로 파악되며 지난 3년간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하고 있다.

정명호 바이넥스 사장은 “독점적으로 팔리는 신약과는 달리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바이오시밀러는 가격경쟁력이 생명”이라며, “본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는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수율을 높임으로써 경쟁제품과 대비하여 현저한 가격경쟁력을 갖추었다는 것이 1위 제약사들로부터 연달아 선택을 받게 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명호 사장은 “현재 동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가 다국적 제약사로부터도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터키, 러시아 등으로의 라이센싱 아웃 성과를 바탕으로 미국, 유럽 등의 주류 시장에 진출할 날도 머지 않았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