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인상 후 내년 동결 전망

지난 10월 금통위 회의 당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
지난 10월 금통위 회의 당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한국은행의 11월 기준금리 인상이 유력한 가운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역시 12월 또 한 차례 금리 인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준금리 인상 전망과 함께 최근 둔화세를 보이던 가계부채 증가세 또한 다시금 빨라질 것으로 우려된다.

21일 투자업계 따르면 30일 열리는 올해 마지막 금통위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 결정이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금리 역전에 따른 금융 불균형 누적 해소 및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 대비 차원에서 금리 인상이 필요하며, 올해 인상 뒤 내년 동결로 유지할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하나금융투자는 11월 시장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 국내 경제의 하방 압력이 증가할 것”이라며 “이달 기준 금리를 인상한 이후 내년에는 계속 동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NH투자증권 또한 “10월 금통위 회의에서 금리 인상 소수의견이 나왔고, 연말까지는 물가 상승률이 호조일 것으로 예상되는 점 등을 고려하면 11월엔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기준금리 인상이 유력해지며 3분기 1천500조원을 돌파한 가계부채 부담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중금리 추가 상승 우려가 큰 것으로 7분기 연속 둔화세를 보이던 가계부채 증가률 역시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에 따라 1금융권 대비 금리가 높은 2·3금융권 이용이 최근 들어 급증햇다는 점에서,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금리 부담을 저신용·다중채무자 등 금융취약계층이 더 크게 느낄 것이란 우려가 상당하다. 

LG경제연구원은 이에 대해 “금리가 오를 경우 취약차주의 타격이 우려된다”며 “11월 기준금리 인상 이후 시중금리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소득은 크게 늘지 않고 이자 부담이 가중된 취약계층 가계대출의 부실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