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주 체제 안정화 후 가능, 2020년 이후 예상

 
 

[현대경제시문 김영 기자]지주사 전환 인가 승인이 나온 우리은행의 완전 민영화 관련 예금보험공사 보유 우리은행 지분 매각 시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리은행이 최대한 빠른 매각을 원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예보에선 탄력적 공적자금 회수를 거론하며 지분 매각을 서둘지 않을 예정인 것으로도 전해진다.

20일 업계 따르면 우리은행의 완전 민영화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우리은행 지분 18.43%를 보유한 예보 측이 출범 예정인 우리금융지주의 체제 정비 후 보유 지분 매각에 나설 예정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앞서 우리은행은 2016년 과점주주 체제가 수립된 직후부터 관치 논란 탈피·자율경영 체제 완성 등의 목적으로 완전 민영화를 적극 추진해 왔다.

주가 부양 및 지분 매입처 물색 등을 통해 예보 보유 지분의 조속한 매각을 유도했던 것으로 이를 위한 해외 세일즈가 전임 행장 주도로 활발히 펼쳐지기도 했다. 정부 또한 빠른 공적자금 회수를 목적으로 우리은행 지분 매각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속도를 낼 뜻 보였던 우리은행 완전 민영화는 지난해 정권이 교체되고 그해 말 우리은행발 금융권 채용비리 사태가 발발하며 사실상 중단됐다.

지지부진한 우리은행 주가 흐름 역시 예보 지분 매각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지난해 7월 주당 1만9천원까지 올랐던 우리은행 주가는 이후 하락, 지난 19일 종가 기준 1만5천850원에 머물고 있다.

우리은행 완전 민영화 논의는 이달 초 금융당국의 금융지주 설립 인가가 내려지며 다시금 불거져 나왔는데, 금융지주 회장을 겸직하게 된 손태승 우리은행장(사진)의 최우선 과제로 완전 민영화가 거론되는 모습이다.

다만 현재 예보는 지분 매각을 서두르지 않을 방침이다.

지난 9월 취임한 위성백 예보 사장은 모 매체와 가진 인터뷰에서 “우리카드와 우리종금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우리지주가 안정된 이후 매각을 시작할 것”이라 밝혔다.

우리은행 지주 전환 및 그 과정에서 은행의 지주사 지분 매각 이슈 등이 발생, 단기간 주가의 추가 하락 가능성이 커진 탓이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또한 여러 차례 공개 발언을 통해 공적자금의 빠른 회수 보다 탄력적 회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우리은행의 완전 민영화가 빨라야 2020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다.

한편 예보 보유 우리은행 지분의 예상 매각처로는 국내 사모펀드가 예상 매각가는 2조원 이상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