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식·주말 출근 불참시 인사 불이익 의혹 제기

 
 

[현대경제신문 김경렬 기자]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된 IBK투자증권 관련 조직 내 구조적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IBK투자증권 채용비리 파문이 조직 내부 문제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7일 검찰은 IBK투자증권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올해 10월 금융감독원 감사 시 2건의 채용 비리 혐의가 확인됐고 일부 간부들의 연루 의혹이 제기된 탓이다.

IBK투자증권을 둘러싼 파문이 채용비리에 그치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금감원 조사의 시발점이 된 청와대 국민청원에 이 회사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는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8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IBK투자증권 인사발령 및 승진 문제에 대한 글이 게재됐다. 인사 발령을 빌미로 노조 탈퇴를 종용한 것은 물론 무리한 야근, 억지 회식, 주말 행사를 가장한 출근 등이 빈번했고 이를 거부하거나 불참할 시 승진 취소 및 연봉 삭감 등 불이익이 주어졌다는 내용 등이었다.

업계 일각에선 IBK투자증권의 인사 특성상 자체적인 조직문화 개선도 힘들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검찰이 2016~2017년 경 채용비리 문제를 수사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지난해 말 선임됨 김영규 대표의 경우 외부 출시이던 이전 대표들과 달리 기업은행 부행장 출신이란 점에서 조직혁신 의지는 부족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IBK투자증권과 이 회사 노조 모두 이번 사안과 관련해선 공식적인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노조가 채용 파문에 대해 함구 중인 것 관련해선 노조의 어용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