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십 활용해 피해상황 신속 파악·조난자 수색

KT와 포항시 관계자들이 12일 포항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재난 대응 훈련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KT와 포항시 관계자들이 12일 포항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재난 대응 훈련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KT는 포항시와 함께 흥해읍 모든 초·중·고교와 도서관을 대상으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KT와 포항시는 지난 4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지진 재난안전 도시 구현’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KT의 ‘시설물 안전 관제 서비스(KT GiGA safe SOC)’를 기반으로 포항시청과 흥해지역 11개 학교·도서관 건물에 지진감시·시민경보체계, 지진피해 모니터링 환경, 지진발생 시 통신복구체계를 구축해왔다.

KT의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은 흥해 지역에 지진이 발생하면 학생들이 실제로 공부하고 있는 건물에 진동 등 이상상황을 감지한다. 포항시 재난안전 담당자·교사들에게 실시간 알람을 보내 즉시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KT는 드론과 스카이십을 현장에 띄워 조난자 여부 등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통신망 두절 시 KT의 긴급복구 인력을 보내는 등 지진재난관리 환경도 구축했다.

KT와 포항시는 12일 오후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으로 인한 건물붕괴 위험 상황을 가정해 상황별 대응훈련을 진행했다.

이날 시연한 KT 스카이십(Skyship)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의 인명구조 지원과 의약품 보급, 야간수색, 경고 메시지 전파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송재호 KT 통합보안사업단장 전무는 “KT는 이번 훈련으로 차별화된 융복합 ICT 기술과 안정적 네트워크 인프라를 바탕으로 재난의 대응에서 복구까지 토털 솔루션을 소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그룹내 안전사업의 확대와 기술 고도화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 대한민국’을 실현하는데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