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버튼 ‘그린닷’ 첫 화면 배치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를 제외한 새롭게 개편된 '모바일 네이버' 첫 화면.<사진=네이버>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를 제외한 새롭게 개편된 '모바일 네이버' 첫 화면.<사진=네이버>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네이버가 ‘모바일 네이버’를 개편한다.

네이버는 10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네이버 커넥트데이’를 열고 개편 내용을 발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현재 모바일 네이버의 첫 화면을 방문하는 사용자만 매일 3천만명에 이른다”며 “이 모든 분들이 품고 있는 각양각색의 생각과 관심사를 충분히 연결해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대표는 “7개의 뉴스(2개의 사진 뉴스 포함)와 20개의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첫 화면에서 3천만명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현상에서 고민이 시작됐다”고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는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첫 화면이 아닌 ‘뉴스판’과 ‘검색차트판’에서 제공한다.

뉴스 제공 방식도 언론사와 뉴스 독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구조로 강화했다. 언론사의 편집가치와 인공지능 콘텐츠 추천 시스템인 AIRS(콘텐츠 추천 기술)가 이를 돕는 방식으로 언론사가 직접 배열한 기사와 개인화된 인공지능 추천 뉴스피드가 제공된다.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 첫 화면에는 기존 검색창인 ‘그린윈도우’와 새롭게 도입한 인터랙티브 검색 버튼 ‘그린닷’이 배치됐다.

검색창인 그린윈도우는 모바일 첫 화면 중심과 동일하게 세부 페이지 최상단에 위치한다.

그린닷은 사용자의 시간,위치,현재 보고 있는 정보의 종류와 언어 등을 파악해 터치 한번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기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노란 실크 원피스를 보다가 사용자가 그린닷을 터치하면 각각 AIRS와 AITEMS(상품 추천 기술)을 활용해 노란색·실크소재·원피스 라는 주제로 더욱 다양한 상품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추후 사용자가 보고 있는 장소와 관련된 더욱 깊은 추천도, 외국어 콘텐츠 번역 등도 그린닷 터치 한번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현재 사용자가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텍스트 중심의 UI(사용자 환경)을 유지하는 ‘이스트랜드’에 이어 첫 화면에서 왼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쇼핑 등의 정보가 담긴 '웨스트랩'도 추가하며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11일부터 앱 마켓에서 베타 버전 다운로드를 통해 사용해 볼 수 있다. iOS버전은 연내에 다운로드를 제공 할 계획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그린윈도우와 이스트랜드로 익숙함을 유지하면서 그린닷과 웨스트랩을 통해 과감한 시도와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며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는 최대한 많은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 기존 네이버와 새로운 네이버 베타를 함께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