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연수·정승인·조항목 등 지목돼

(사진 왼쪽부터)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서유승 BGF리테일 상무 <사진=각사취합>
(사진 왼쪽부터)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서유승 BGF리테일 상무 <사진=각사취합>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국정감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통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편의점‧홈쇼핑업계 주요임원들이 연달아 증인‧참고인으로 소환되기 때문이다.

5일 국회 정무위원회(정무위)에 따르면 국정감사 일반증인, 참고인으로 서유승 BGF리테일 상무, 이동현 홈앤홈쇼핑 경영전략본부장, 조성구 GS홈쇼핑 대외본부장, 조항목 NS홈쇼핑 부사장 등이 소환된다.

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증인으로 채택됐다. 최근 편의점업계의 화두인 편의점 출점거리 제한·최저이익보장 등 상생협력 방안에 관한 질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를 통해 정무위에서 소환 요청된 BGF리테일은 이번달 15일 근접출점 및, 최저이익 보상문제에 대해 답변한다.

지난 9월 CU가맹점주협의회는 CU본사가 허위‧과장된 매출액을 제시하고 무분별 출점으로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CU가맹점주협의회는 “CU가 점주들에게 최초 일 매출액 150~180만원 정도를 제시하며 개점을 권유했다”며 “그러나 실제 일 매출액은 66만~120만원 정도에 불과하여 생존이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홈쇼핑업계는 홈앤홈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등이 공정위를 통해 정무위에서 증인으로 채택됐다. 오는 15일 연계편성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인다.

연계편성은 종편의 건강정보 프로그램과 TV홈쇼핑이 인접시간대에 동일상품을 편성하는 것으로 종편의 프로그램에서 특정상품의 효능을 설명하면 비슷한 시간대에 TV홈쇼핑에서 해당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종편과 TV홈쇼핑의 연계편성 실태를 조사한 뒤 모니터링 강화를 관련 대책으로 발표했다. 다만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종편과 TV홈쇼핑은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았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방송은 방송시간이나 일정이 미리 나온다”며 “이미 잡혀있는 일정을 보고 협력사들이 PPL을 만드는 것을 막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