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가 후려치기·갑질, 협력업체·하청노동자 생계 위협”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을들을 착취해 총수일가 사익 추구하는 현대중공업 문제점 진단 및 대안모색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성현 기자>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을들을 착취해 총수일가 사익 추구하는 현대중공업 문제점 진단 및 대안모색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성현 기자>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현대중공업이 하도급업체에 계약체결 전 업무를 지시하고 대금을 부당하게 감액하며 기술을 무단으로 탈취하는 등 ‘갑의 횡포’를 부린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을들을 착취해 총수일가 사익 추구하는 현대중공업 문제점 진단 및 대안모색 토론회’에서 한익길 조선3사피해대책위원회 대표는 “현대중공업의 사내협력사는 견적서를 제출하지 못하고 공사대금이 얼마인지 알지 못한 상태에서 먼저 일을 시작한다”며 “현대중공업이 모든 업무를 지시한다”고 주장했다.

한익길 대표는 “협력사는 당월 말 또는 다음달 초 현대중공업으로부터 계약서를 발행받기 전까지 얼마를 받을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현대중공업이 지시하는 작업을 수행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대중공업은 협력사 명의의 견적서를 직접 작성해 협력사로 하여금 승인만 하도록 한다”며 “그러나 그 기재사항이 모호해 협력사로서는 견적서 내용이 적절한 것인지 판단할 수 없고 현대중공업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 대표는 현대중공업의 이 같은 횡포로 하도급사들의 피해가 막대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이런 불법적인 선시공후계약 관행과 부당한 하도급대금 결정으로 100여개 업체가 폐업하고 도산했다”며 “17개 업체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고 피해액은 950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에 이어 발표자로 나선 이원태 동영코엘스 대표는 하도급대금을 부당감액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원태 대표는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5년 2월 3일과 같은달 24일 두차례에 걸쳐 선박용배전반 일괄발주 설명회를 진행입찰을 받았다”며 “동영은 813억원에 투찰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으로부터 594억원 이하로 입찰하라는 어처구니 없는 요구를 받았다”며 “594억원은 기존 계약 금액 대비 26% 감액한 금액으로 영업이익률 6~7%를 겨우 유지하던 동영에서는 도처히 받아들일 수 없는 금액”이라고 강조했다.

또 “결국 626억원의 견적을 제출했는데 현대중공업은 다시 ‘동영이 본사가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있는 새로운 계약에 협조를 해 모범을 보여달라’는 협박에 가까운 요청을 해 100억원이나 낮은 528억원으로 낮춰 낙찰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528억원은 원견적금액 대비 35% 삭감된 액수”라며 “이 계약내용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이 독자개발한 것으로 홍보한 힘센엔진의 주요 부품 기술자료도 하도급사로부터 무단 탈취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국현 삼영기계 사장은 “현대중공업은 모든 피스톤 개발업무를 삼영기계에 의존했다”며 “힘센엔진의 피스톤과 실린더헤드, 엔진블럭의 제조공정도와 관계획서, 작업표준서를 요청해 제출했다”며 “이중 4M 및 관리계획서는 모든 공정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고 말했다.

한국현 사장은 이어 “이 기술은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된 기술”이라며 “현대중공업이 기술자료를 요구하면서 정당한 사유를 기재한 서면 요구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단가 후려치기를 통해 부당 이익을 취해온 의혹이 증언들로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며 “단가 후려치기와 갑질은 협력업체 사장뿐만 아니라 하청노동자들의 생계마저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현대중공업으 불공정 하도급 의혹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 이에 공정위는 지난 1일 기업거래정책국 소속 직원 10여명을 울산에 있는 현대중공업 본사에 파견해 현장조사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