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뷰잉’ 활용…300여편 도서 수어영상 제공

CJ헬로 관계자가 뷰잉 '수어영상도서관' 메인 화면을 소개하고 있다.<사진=CJ헬로>
CJ헬로 관계자가 뷰잉 '수어영상도서관' 메인 화면을 소개하고 있다.<사진=CJ헬로>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CJ헬로는 OTT(온라인영상서비스) ‘뷰잉’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관’을 4일 오픈했다.

CJ헬로는 지난 6개월간의 공동프로젝트를 통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했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은 2천700여편의 소장 도서 중 고화질 인기 수어영상도서 300편을 선정했다.

CJ헬로는 해당 도서를 탑재한 뷰잉을 기획·제작하고 수어영상 서비스를 지원하며 한국농아인협회는 CJ헬로 뷰잉을 활용한 수어영상도서 보급과 확산에 주력한다. 향후에도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뷰잉을 켜는 즉시 수어영상도서관 메인 화면(UI·UX)에서 도서영상과 제목을 한번에 보여줌으로써 직관적으로 도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뷰잉은 체계적 분류시스템을 갖추고 300여권의 영상도서를 문화·역사·예술·과학 등 10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제공한다.

CJ헬로는 6개월간의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시청 빅데이터를 분석해 청각장애인의 이용 편의성을 보완하고 재난안전·직업교육·생활편의 등 다양한 수어영상도서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기애 국립장애인도서관장은 “CJ헬로가 앞선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정보 소외를 경험하고 있는 장애인들을 따뜻한 사회 속으로 이끌어줘 감사하다”며 “장애인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해 공동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허유심 CJ헬로 뷰잉사업담당 상무는 “뷰잉만이 가능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미디어 발전 혜택이 전해지도록 도울 수 있어 뜻 깊다”며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맞춤형 미디어 기술 개발로 소외계층의 차별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