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인물·상황·장소 인식해 콘텐츠 추천

<사진=SK텔레콤>
<사진=SK텔레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SK텔레콤이 드라마·영화 장면을 찾아 주는 ‘인공지능(AI) 미디어 추천 기술’을 개발해 연내 상용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27일 서울 중구 을지로입구 삼화빌딩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AI 미디어 추천 기술을 소개했다.

이 기술의 이름은 ‘씬 디스커버리(Scene Discovery)’다. AI가 영화나 드라마 등 특정 미디어 콘텐츠 속에서 고객이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보여준다.

시청자는 좋아하는 배우의 등장장면만 모아 보거나 댄스신 등 다양한 상황의 장면을 골라 볼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랜드와 세분화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씬 디스커버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천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천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인물, 웨딩·댄스·식사 등 50여 상황과 계절, 랜드마크나 등 특수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프로그램 도입부(인트로)나 결말 이후(엔딩) 구간을 인지해 터치 한번으로 뛰어넘을 수 있는 기능도 개발했다.

한꺼번에 드라마를 몰아보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채널 돌려보듯 다양한 콘텐츠를 둘러볼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유용하다. 이 기능은 이미 지난 8월 ‘B tv’에 선적용됐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연내 이 기술을 순차적으로 B tv와 옥수수에 적용할 계획이다.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 대사 인식 기술도 개발하는 등 기술력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AI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함께 공개했다. 콘텐츠 개인화 추천은 시청 이력에 기반해 모든 시청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만난다.

예를 들어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한다고 판단되는 시청자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했다면 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선택한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이 홈 화면에 뜨는 식이다.

SK텔레콤은 콘텐츠 추천에 순환신경망 모델(RNN, Recurrent Neural Network)를 활용했다. 이 모델은 사람의 뇌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과거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된 것으로 사용자가 과거 시청한 콘텐츠 순서까지 고려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SK텔레콤은 자연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키워드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개발해 추천의 다양성을 높였다.

평론이나 댓글에서 ‘소설원작’이나 ‘브로맨스’등이 자주 언급되는 영화를 최근 시청했다면 자동 추출된 ‘#소설원작’ ‘#브로맨스’ 해시태그를 터치하며 비슷한 영화를 찾는 방식이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향후 미디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 및 시청 패턴을 반영하는 추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