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성 확인 시 대외 신인도 타격

 
 

[현대경제신문 김경렬 기자] 효성그룹과 계열사인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 간 TRS(Total Return Swap-총수입스왑) 거래가 그룹 주가에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업계 따르면 효성그룹의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에 대한 검찰조사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난 4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에 대해 같은 그룹 계열사인 효성투자개발이 TRS 거래를 실시, 그룹의 재정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오너의 사익편취를 도왔다고 지적했다.

공정위는 효성그룹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했고 관련 사실을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최근 금융당국은 효성그룹 부당지원 의혹 건으로 촉발된 TRS 거래 불법성에 대한 거래내역 전수조사를 실시, 위법성이 의심 가는 97건에 대해 제재키로 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조사결과를 공정위에 제공, 공정거래법 위반 의혹도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투자업계에선 금융당국의 TRS 위법성 조사 및 그에 대한 공정위 조사가 마무리되면 효성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 역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효성그룹의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은 상반기 실적 부진 등과 함께 그룹 주가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평이다.

올 2분기 효성그룹 실적은 전 분기 대비 2조3천억원 감소한 7천530억원에 불과했다. 동일기간 영업이익은 1천300억원 감소한 330억원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 중심으로 TRS 거래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증권가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 효성의 TRS거래 사건이 계기였던 만큼 증권사들에 대한 당국 제재가 있을 시 효성그룹과 검찰 간 소송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7월부터 하락세를 보이던 효성 주가는 8월 신저가(4만250원)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최근 반등, 20일 종가는 전일 대비 50원(-0.10%) 하락한 4만8천250원이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