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TV 패널 전력소모 최소화 기능

동부하이텍이 TV에 들어가는 전력관리칩을 본격 양산한다. 동부하이텍(대표: 최창식 사장)은 5일 시스템반도체 전문기업인 실리콘웍스에 LCD TV 패널용 전력관리칩을 최근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그린반도체로 손꼽히는 전력관리칩은 최근 기능이 다양해지고 복합화되고 있는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전력을 적재적소에 배분하고 조정함으로써 전력소모량을 줄여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번에 공급하는 전력관리 칩은 LCD TV 패널에 공급되는 전압을 제품 내의 각종 반도체가 사용하는 정격전압으로 변환해 적절히 공급하여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입력전압 대비 출력전압을 높여주는 승압용 부스터(Booster)와 입력전압 대비 출력전압을 낮춰주는 벅 컨버터(Buck Converter) 등 여러 종류의 전력관리 디바이스를 하나의 칩에 내장하는 시스템 온 칩(SoC) 형태로 제공해 칩의 개수와 크기를 줄임으로써 제조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제품은 동부하이텍의 0.35와 0.18미크론급 복합전압소자(BCDMOS) 제조공정을 기반으로 생산된다.

복합전압소자 공정은 바이폴라(Bipolar) 공정을 활용한 고출력 증폭회로인 아날로그회로, CMOS 공정을 활용한 논리ㆍ연산 기능의 로직회로, DMOS 공정을 활용한 고전압회로(전력관리ㆍ고전압 지원)를 하나의 칩에서 구현함으로써 시스템 온 칩(System On a Chip, SoC)을 구성하는 데에 효과적인 제조공정이다.

동부하이텍은 “실리콘웍스와 TV용 전력관리칩의 양산 물량을 차츰 늘리고 조만간 모니터 등 TV 이외 다른 분야로도 응용범위를 넓혀가는 등 협력관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장조사기관인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전력관리칩 시장은 올해 약 311억불 시장에서 매년 7% 가량 꾸준히 성장해 2017년에는 약 406억불의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