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게산대 운영 확대 추진

GS슈퍼마켓 셀프계산대 <사진=GS리테일>
GS슈퍼마켓 셀프계산대 <사진=GS리테일>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GS수퍼마켓이 하반기 셀프 계산대 운영확대를 검토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수퍼마켓광진화양점의 경우 지난해 설치한 셀프 계산대의 사용 실적이 8개월만에 약 3.3배 증가했다.

운영 초기 고객이 직접 계산하는 것과 멤버십 적립 등 사용 방법이 어려워 사용량이 낮았으나,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과 빠른 계산을 원하는 고객 증가 및 셀프 계산대 이용 고객 대상으로 GS&POINT 더블 적립 행사 진행 등 혜택 지원으로 인해 점차 사용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셀프 계산대 이용 고객 데이터를 검토 해 보았을 때, 도입 초기인 작년에는 20대 53%, 30대가 36%, 40대가 4%, 50대 3%로 20~30대가 주 사용을 하는 것으로 보였지만, 최근 8월에는 20대 42%, 30대 29%, 40대 14%, 50대 9%로사용 고객층이 점차 확대하고 있다.

GS수퍼마켓 셀프 계산대는 고객이 선택한 상품을 계산대 선반에 올리고 스캐너를 통해 상품 바코드를 읽고, 멤버십 포인트를 적립(핸드폰 번호, 카드, 모바일 팝 중 선택 가능) 한 후, 결제(신용카드, 팝카드, 교통카드 중 선택 가능)를 하면 완료된다.

GS수퍼마켓에서는 지난해 4월 광진화양점에 2대의 셀프 계산대 설치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9개 점포 20여대 셀프 계산대를 운영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올 연말까지 고객 몰림이 있는 지역과 소량 구입 객수가 높은 지역 등 여러가지 요소를 검토하여 연말까지 50개 점포로 확대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