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사측에 고용안정 보장과 위로금 지급 요구
업계 “신한생명과 합병 시 내부적 기싸움 우려”

 
 

[현대경제신문 권유승 기자] 신한금융지주의 오렌지라이프 인수가 가시화되고 있으나 합병을 앞둔 오렌지라이프는 풀어야할 과제들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렌지라이프는 자사 노동조합이 매각에 따른 위로금과 7년 고용안정, 노동조합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향후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합쳐질 시  양사 간 내부적 기싸움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는 이르면 이번 주 내에 오렌지라이프 인수를 확정할 전망이다. 신한금융은 오렌지라이프 최대주주인 PEF(사모펀드)운용사 MBK파트너스와 주식매매계약(SPA) 작성을 위한 세부내용을 조율중이며 5일쯤 임시이사회를 열고 인수 안건을 결의할 것으로 전해진다.

신한금융의 오렌지라이프 인수가는 2조3천억원 정도로 알려졌다. 일전에 MBK파트너스가 신한금융에 제시한 매각가 2조4천억원 수준보단 낮은 금액이나 신한금융이 제시했던 2조1천억원에 비해선 격차가 좁혀진 상태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신한금융지주는 KB금융지주를 제치고 리딩뱅크를 탈환할 전망이며 오렌지라이프는 신한생명과 합쳐질 시 업계 4위 자리까지 넘볼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매각에 따른 오렌지라이프 구조조정이 예견돼 오렌지라이프 노조는 고용안정 보장 및 보상금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어 오렌지라이프는 이에 대한 해결책이 우선돼야하는 실정이다.

오렌지라이프 노조는 먼저 지속 성장을 위한 장기적인 독립경영 보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매각 이후 7년간 고용안정을 보장할 것을 사측에 요구했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3년 오렌지라이프(당시 ING생명)를 인수한 다음 해에 전체 직원의 20%를 감원시킨 바 있다.

노조는 장기적인 독립경영 보장은 물론 MBK파트너스의 매각차익실현에 대한 보상금도 요구했다. 노조는 MBK파트너스의 매각차익을 최소 2조원 이상으로 추산, 매각가의 10%가량을 위로금으로 지급해야 한다고 나섰다. 이런 노조의 주장 역시 MBK파트너스가 오렌지라이프를 인수했을 당시 위로금을 지급하지 않았던 전례가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 합병 이후 내부적 기싸움이 있을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향후 인수합병은 신한생명에 오렌지라이프가 편입되는 모습이나 현재 자산 규모는 오렌지라이프가 앞서고 있다. 오렌지라이프의 지난 상반기 말 기준 총 자산은 31조5천370억원으로 30조7천350억원인 신한생명보다 1조원가량 높다. 업계순위 역시 오렌지라이프는 6위, 신한생명은 8위에 위치하고 있다.

차기 CEO, 임원 인사 등에 있어서도 출신성분에 따른 신경전이 예상됨은 물론 성과주의와 보수적인 기업 문화로 알려진 신한문화에 오렌지라이프 임직원들이 잘 적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얼마 전 사명을 바꾼 오렌지라이프가 다시 사명을 바꾸기에는 들어가는 돈도 상당할뿐더러 여러 재무적 요인들을 고려해 당분간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합병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합병될 시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 간 보이지 않는 내부적 기싸움이 존재할 것으로 양측 간 적절한 조율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