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대출금리 부당 산출 등 각종 병폐 얼룩
CEO 증인 출석 막기 위해 대관업무 역량 풀가동

서울에 위치한 한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모습.<사진=연합>
서울에 위치한 한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모습.<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10월 중순 예정된 국정감사를 앞두고 시중은행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다. 올해 채용비리, 대출금리 부당 산출 등 병폐들이 유난히 많이 발생한 탓이다.

여기에 국감 단골 현안인 가계부채 문제도 금리인상기에 직면했다는 점에서 도돌이표 질문이 반복됐던 지난해 국감과 사뭇 다른 분위기가 연출 될 것이란 관측이다.

3일 금융권과 국회에 따르면 2018년 국정감사가 10월 10일부터 29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은행들은 관련 부서와 대관업무를 대폭 강화하는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최고경영자(CEO)의 국감 호출이다.

CEO가 국회의원들의 날선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경우 은행 이미지와 신뢰도가 크게 실추될 수 있고, 지난해부터는 국감 증인 불출석 시 처벌이 강화돼 예전처럼 출장 등을 핑계로 회피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이번 은행 국감의 첫머리에는 올해 상반기 업권 전반에 불거진 채용비리 사태가 언급될 것으로 전망, 권력의 핵심인 CEO에 쏠릴 시선이 예사롭지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현재 검찰이 집중 수사 중인 은행권 채용비리 시기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로, 지난 2015년부터 은행장에 재임중이며 지난 5월 채용비리 혐의로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기 까지 한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의 국감 출석에 관심이 쏠린다. 그 외 은행장들 역시 채용비리 파문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해 불똥이 어디로 튈지 지켜봐야 할 것이란 의견들이 나온다.

최근 발생한 대출금리 조작 논란에 대한 질의도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KEB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 경남은행은 지난 6월 금융감독원의 은행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결과 일부 고객에 대해 금리를 과다 청구한 사실이 적발됐다.

해당 은행들은 부당 금리 산출 피해에 따른 이자 환급 실시 등 자체 방안을 통해 고객에게 보상하고 유사 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전산 시스템 개선 및 직원 교육 등 필요한 조치를 취했지만 금융권 신뢰도 하락에 적잖은 파장을 미쳤다는 점에서 질타를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가계부채가 1천500조원 문턱까지 도달했다는 점 역시 국감의 주요 화젯거리가 될 전망이다.

지난 23일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가계부채는 1천493조2천억원으로 2002년 한은의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가계부채가 국내 경제의 가장 큰 리스크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은행들의 가계·기업 대출 이자이익 중심의 영업방향과 대출금리와 예금금리의 격차, 가계부채의 질 관리 대책에 대한 지적이 쏟아질 가능성이 높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국감 일정이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올해 상반기 은행권을 둘러싼 각종 부정적 이슈가 많아 상당수 은행장 소환이 불가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은행장들이 증인으로 나오면 민감한 질의에 응해야할 뿐 아니라 제대로된 답변을 내높지 못할 경우 지적을 받을 수 있고 은행 신뢰도와 이미지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업무 관계자들이 분주하게 국감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