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銀, 북한産 선철 수입업자에 신용장 제공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BNK금융 자회사인 경남은행이 북한산 선철 수입업자에 대해 신용장을 개설해준 것으로 확인됐다. 은행 측이 불법행위를 인지하지 못했고 관세청 또한 무혐의 처분을 내렸으나, 미국 정부 차원의 제재 가능성이 남아 있다는 의견도 일부 나오고 있다. 투자업계에서도 제재 실현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주가에는 다소 부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BNK금융그룹 핵심 자회사 중 한 곳인 경남은행이 북한산 선철 수입업자에게 신용장을 제공한 것으로 확인되며, 회사 경영 및 주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은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경남은행이 지난해 8월 7일 마산항을 통해 북한산 선철을 수입한 업자에게 신용장을 개설해 줬다”고 밝혔다.

수입업자인 태흥금속이 71만4천 달러 2천100 톤 규모 북한산 선철을 러시아산으로 오인해 수입했고, 경남은행은 북한산 선철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신용장을 개설해 줬다는 것이다.

20일에는 전배승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이 “달러 송금이 이뤄진 경우 미국이 자체적으로 거래은행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을 시행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1월 미국 상원이 ‘오토웜비어법’을 통해 세컨더리 보이콧을 더욱 강화한 상황임을 고려, 고의성이 없다 해도 달러 송금이 확인될 경우 경남은행에 대해 미국 정부 제재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다.

세컨더리 보이콧이란 제재국가와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과 금융기관·정부 등에 대해 2차 제재를 가하는 것으로, 제재가 현실화 될 경우 경남은행은 외환거래 중지·외화차입 제약·신용등급 하락 등의 조치를 당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경남은행은 신용장 발급 당시 원산지를 서류 접수만으로 확인하다 보니 발생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달러 자금 또한 북한으로 유입되지 않고 국내로 회수했다고 덧붙였다.

관세청에서도 경남은행의 업무진행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 무혐의 처분을 내린 상태다.

그럼에도 경남은행 모기업인 BNK금융 주가는 16일과 17일 이틀 연속 약세를 보이며 15일 대비 3.6% 하락했다. 20일 소폭 상승하며 반등에 성공하는 듯 했으나, 21일 오전 10시 기준 전일 대비 60원(0.73%) 하락한 8천170원을 기록하는 등 다시금 약세를 보이고 있다.

향후 BNK금융 주가 전망 역시 다소 부정적이다. 부산과 경남 경기침체 장기화 및 지역 기업에 대한 여신 규모 축소 우려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정부의 제재 가능성까지 높아지고 있는 탓이다.

전 연구원 또한 “BNK금융지주는 취약업종 건전성 개선 지연, 지역 부동산시장 약세 등에 이어 최근 북한 선철 관련이슈로 주가 부진이 심해지고 있다”며 “예상 수익성 대비 주가할인 폭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