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7년여만에 최대…“공급과잉에 경기침체 영향”

전국 미분양물량 추이. <자료=부동산114>
전국 미분양물량 추이. <자료=부동산114>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지방아파트 분양시장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연이은 정부 규제와 공급과잉에 미분양 물량은 7년여만에 가장 많아졌으며 이로 인해 초기계약률도 곤두박질치고 있다. 여름 비수기까지 겹치면서 지방아파트 분양물량은 찾아보기 힘든 지경이다.

20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8월 넷째주에는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에 들어서는 ‘동탄역유림노르웨이숲’과 대구 동구 괴전동에 조성되는 ‘안심역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의 견본주택만 문을 연다.

닥터아파트 조사에서도 8월 넷째주에는 두 단지 외에 부산 힐스테이트 연산만 공급된다. 지방 공급물량이 없는 것이다.

앞선 8월 셋째주에는 지방에서 단 한만 공급됐다. 경북 영천시 완산동에 분양된 ‘e편한세상영천’이다.

8월 셋째주에는 여름 비수기 치고 많은 9개 단지가 문을 열었지만 서울과 경기도 화성·성남, 대구 등 인기지역에서만 물량이 나왔다.

지방아파트 신규공급이 이처럼 뜸한 것은 미분양 물량이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지방 미분양 아파트 물량은 5만2천542가구다. 전월(5만3가구) 대비 5.1%(2539가구) 늘어난 양으로 2011년 2월(5만3171가구) 이후 7년 4개월 만에 가장 많다.

‘악성 미분양’으로 꼽히는 준공 후 미분양도 5월보다 455가구(4.4%) 늘어 1만712가구로 집계됐다. 반면 같은 기간 수도권 미분양은 9천833가구에서 9천508가구로 3.3% 줄었다.

미분양이 늘면서 지방아파트 초기분양률도 낮아지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지방 지역 초기분양률은 64.8%다. 올해 1분기(76.6%) 대비 11.8%포인트 급락한 수치다.

같은기간 서울의 초기분양률이 99.7%, 대구·대전이 100%, 세종이 99.2%인 것과 상반되는 기록이다.

특히 충남과 경남은 초기분양률이 각각 12%와 20%에 그쳐 미분양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정부 차원의 미분양 해결대책을 요구하는 광역자치단체도 등장했다.

경남도는 지난 3일 국토교통부에 '미분양주택 지속 증가에 따른 건의'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내 미분양과 관련한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을 촉구했다.

경남도는 공문에서 “공공주택사업의 공급 시기를 조정하거나 연기하고 사업규모는 조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미분양관리지역 제도를 활용해 주택공급 속도를 조절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택지매각 시기를 조정해 달라는 얘기다. 또 주택도시보증공사에 대해서는 미분양관리지역에서 사업부지를 매입할 때 심사를 강화함으로써 물량을 조절해 달라고 건의했다.

부동산114 관계자는 “대구와 대전 등 일부 지방에서 청약 경쟁률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지만 그 외 지방은 복합적인 이유로 미분양 아파트가 쌓이고 있는 실정”이라며 “워낙 많은 물량이 단기간에 공급되기도 했으며 지방 경제의 기반인 조선업·제조업의 침제가 주택시장으로 전이된 영향도 크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정부 규제 강화로 ‘똘똘한 한채’를 보유해야 한다는 심리가 확산되면서 상대적으로 보유가치가 낮은 지방 아파트의 선호도 하락이 지방 미분양을 키웠다”며 “정부가 미분양관리지역을 지정해 관리하고 있지만 적극적인 수급 조절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