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쟝시깐펑리튬과 4만8천t 공급계약 체결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LG화학은 중국 쟝시깐펑리튬(Jiangxi Ganfeng Lithium)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수산화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확보한 물량은 총 4만8천t이다. 한 번 충전으로 320㎞를 주행할 수 있는 고성능 전기차 100만대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규모다.

앞서 지난 6월 캐나다 네마스카 리튬과 총 3만5천t의 수산화 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던 LG화학은 이들 두 계약으로 총 8만3천t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최근 리튬, 코발트 등 원재료의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갖추면서 ‘원재료-전구체·양극재-배터리’의 수직 계열화를 공고히 하게 됐다.

LG화학은 지난 4월 세계 1위 코발트 정련회사인 중국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생산법인을 설립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황산니켈 생산업체인 켐코의 지분 10%를 획득했다.

지난 2016년 9월에는 GS이엠의 양극재 사업을 인수하면서 생산기술 고도화와 전구체 제조 기술력을 확보했다.

LG화학은 6월 말 기준으로 자동차 배터리 수주잔고가 60조원을 돌파했으며 2020년까지 70GWh로 설정했던 생산능력 목표치도 90GWh로 상향 조정했다.

유지영 LG화학 재료사업부문장은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배터리 원재료 및 소재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며 “원재료 확보와 배터리 소재 분야의 기술 및 양산 능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