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세상/ 스콧 L. 몽고메리, 대니얼 치롯, 몽고메리 지음

 
 

[현대경제신문 안효경 기자] 이 책은 정치, 경제, 과학, 종교의 영역에서 20세기를 주조했고 21세기에도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네 가지 결정적 아이디어를 다룬다.

이 책에 따르면 애덤 스미스, 카를 마르크스, 찰스 다윈, 토머스 제퍼슨과 알렉산더 해밀턴으로 대표되는 미국 초기 민주주의자들이 바로 현대성과 현대 세계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사상의 담지자들이다.

곧 자유, 평등, 진화, 민주주의라는 네 가지 핵심 사상이 현대 세계의 모습을 만들었다.

스미스를 언급하지 않고 현대 경제학의 출현과 자본주의 시스템을 이야기할 수 없으며, 마르크스는 이 시스템의 전복을 추구하는 혁명의 영감이 된 사상을 펼쳤다.

다윈은 자연과 인간을 재정의하는 가운데 세속적 의미의 인간 역사를 가능하게 했으며, 미국의 건설 방식을 놓고 벌인 제퍼슨과 해밀턴의 논쟁은 현대 민주주의와 민주주의 공화국의 탄생 과정을 보여준다.

이들은 현대의 ‘발명가’이며, 이들의 사상은 18세기 후반부터 오늘날까지 수많은 사람들의 삶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쳐왔다.

그 추종자와 적들의 사상 투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현대성’을 이해하려면, 첨예한 갈등이 분출하고 있는 오늘날의 글로벌 사회를 온전히 이해하려면 이들의 사상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이 몇백 년이 흐른 뒤에도 이들을 ‘현재의 텍스트’로 읽고 논해야 하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